▲ 인천시 계양구 작전역 인근 도로 중앙분리대가 파손된 채 방치돼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 인천시 계양구 작전역 인근 도로 중앙분리대가 파손된 채 방치돼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무단횡단 방지하려고 설치한 중앙분리대가 도로 위 흉물로 전락해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중앙분리대 곳곳이 파손된 채로 방치돼 시민 안전을 위협하기 때문이다.

25일 인천지역 각 구에 따르면 중앙분리대는 매년 편성되는 교통안전시설정비 예산으로 설치된다. 일반적으로 사고 다발 지역이나 주민 민원이 잦은 도로에 설치해 관리한다.

하지만 중앙분리대 소재가 충격에 취약한 데다 일부 도로에서는 파손된 중앙분리대 보수가 늦어져 운전자들을 위협하고 있다. 이 때문에 각 지자체는 중앙분리대 점검 및 보수를 진행하지만 제때 이뤄지는 경우는 드물다.


실제로 직장인 오모(34)씨는 최근 계양구 작전역 인근 도로에서 중앙분리대 때문에 사고 위기를 겪었다. 운전도중 도로에 방치된 중앙분리대 파편을 피하려고 급하게 차선을 변경하다 뒤따라오던 다른 차량과 부딪힐 뻔 했다. 오 씨는 "당시 차선 한 가운데 중앙분리대 파편이 그대로 있어 이를 피하려고 핸들을 꺾은 것"이라며 "만일 옆 차선에서 다른 차량이 가까이 달리고 있었다면 자칫 큰 사고가 일어날 수도 있었다"고 가슴을 쓸어내렸다.

앞서 지난 12일에는 부평구 부평동의 한 도로에서 무단횡단을 하던 A(49)씨가 부서진 중앙분리대를 건너가려다 넘어져 차량에 깔려 숨지기도 했다.

이에 대해 부평구는 "연간 단가계약 업체와의 계약이 만료된 시점이라 사고 발생지역의 중앙분리대 보수에 차질이 있었다"고 해명했다.

이처럼 파손된 중앙분리대로 각종 사고가 발생하거나 발생 우려가 제기됨에도 자치단체에서는 뾰족한 대책을 제시하지 못해 시민 불안이 커지고 있다.

인천의 한 자치단체 관계자는 "시설 파손을 사전에 완벽하게 막으려면 철제 등의 시설물을 설치 해야지만 오히려 차량파손 커질 수 있다"며 "민원에 따라 보수를 끝내도 바로 다음날 새벽 음주 운전자가 분리대를 파손해 버리면 담당 공무원 입장에서는 난감할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김태형 기자 kt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