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과의 통합을 두고 극명하게 갈린 찬성파와 반대파가 1일 사실상 결별을 코앞에 두고 극한으로 치닫고 있다.

찬성파는 통합추진을 위해 당헌 개정을 강행하고 있고 반대파인 민주평화당 창당준비위는 시도당 창당대회를 개최하며 신당 출범에 박차를 가했다.

찬성파는 당헌 개정을 통해 전당원투표 추진을 목표로 세부 투표 일정을 조율하는 등 실무준비에 속도를 냈다.

오는 4일 중앙위원회를 열어 당헌을 개정하고 바로 당무위를 열어 선관위를 구성해 8일~11일 사흘간 투표를 진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전당원투표에서 과반이 찬성할 경우 11일 중앙위에서 이를 추인하고, 13일 바른정당과 통합 전대를 열어 합당을 마무리하겠다는 것이 안 대표 측의 구상이다.

당헌 개정에 대한 통합반대파와 관련해서는 "반대파의 불법 전대 방해가 원인을 제공한 것"이라는 주장이다.

찬성파 관계자는 "당내에 다른 정당을 만들고서 발기인 명부에 이름을 올려 이중 당적 문제를 발생시킨 것은 바로 반대파가 아니냐"며 "반대파가 법 위반 사태를 방조하며 일부러 전대를 방해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민평당 창준위 장정숙 대변인은 "당원의 운명을 전당원투표로 날치기하겠다는 것은 원천무효"라며 "안 대표 개인의 야욕을 위해 마지막까지 공당인 국민의당을 난도질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민평당 창준위는 서울·경기·광주·전북·전남 등 5개 지역별로 시도당 창당대회를 열었다.

창준위는 오는 6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중앙당 창당대회를 열어 창당 절차를 완료하고, 안철수 대표와의 결별을 마무리지을 계획이다.

이에 따라 6일 이전까지 민평당 참여를 선언한 의원들의 국민의당 탈당이 이어질 전망이다.

민평당 창당발기인으로는 16명의 국회의원이 이름을 올렸다.

박승준 기자 sjpar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