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은 경상북도 포항에서 규모 4.6의 지진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정부의 신속한 안전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11일 새벽 5시 3분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북서쪽 5km 지역에서 규모 4.6 여진이 발생했다.

긴급재난문자는 지진 발생 후 7분이 지난 오전 5시 10분 44초에 발송됐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대규모 피해가 발생하지 않아 천만다행이지만 당국은 정확한 지진 및 피해 상황을 신속히 파악해야 한다"며 "정부는 국민의 불안을 없애고 피해는 최소화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 대변인은 "기상청의 긴급재난문자 늑장 발송의 원인을 빨리 찾아내 명확한 시정조치를 통해 국민 불안을 해소해야 할 것"이라며 "지진과 화재 등의 발생으로 전방위적 국가 안전점검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당국은 철저한 시설물 안전점검을 통해 정확한 피해규모와 추가 피해를 방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도 문재인 정부의 재난대비 태세를 낙제점으로 평가하며 "정부 당국은 추가 피해 예방을 위해 만전을 기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성원 원내대변인은 "기상청의 긴급재난 문자가 포항 지진 발생 7분 뒤에 발송됐다"며 "문재인 정부는 반성하고, 더 잘하겠다고 하더니 이번에는 기본적인 문자 발송조차 제대로 안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규모가 큰 지진이었다면 건물이 무너지고 난 후에 국민은 문자를 확인했을 것"이라며 "정부는 면밀한 지진예방 대책 수립과 함께 포항시민께서 하루속히 안심하고 집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근본적인 주거 대책 지원도 조속히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승준 기자 sjpar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