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0.jpg
▲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 2017년 10월 24일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가진 '시민행복애인(愛仁)정책' 기자설명회에서 원도심 활성화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 인천시 제공
인천의 ‘원도심 활성화’ 정책은 선거 때마다 나오는 단골 메뉴다. 안상수·송영길 전 시장 등 역대 시 정부 임기 말에도 그러했다. 문제는 실천력을 상실한 공허한 계획이 되풀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11일 시에 따르면 유정복 시장은 조만간 구체적인 사업 내용을 담은 원도심 부흥계획을 발표할 계획이다. <관련 기사 3면>

앞서 유 시장은 지난해 ‘원도심-신도시 균형발전 방안’을 발표했다. 행정부시장 주재로 지난 주에 열린 ‘8차 원도심재생협의회’에서 나온 비전 체계 등을 공유하기도 했다.

시가 마련 중인 ‘2022 원도심 부흥 계획(안)’에는 2018∼2022년까지 5년간 ▶원도심 부흥을 위한 총력적 지원체계 구축 ▶주민 중심의 원도심 부흥 ▶원도심 고유의 자산을 활용한 경쟁력 강화 ▶일자리가 생겨나는 원도심 등의 핵심 과제를 추진하는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하지만 발표 시기나 내용만 보더라도 원도심 주민의 ‘표심’을 노린 전략적 행보라는 지적이 나온다.

민선 4∼6기 모두 선거 직전 해인 2009·2013년과 2017년 각각 ‘원(구)도심 활성화의 원년’을 선포했다. 송영길 전 시장은 구도심 재창조기금 3조 원을 제시했다. 민선 5기는 2014년 2월 발표한 ‘원도심 활성화 5대 전략’에 ▶저층주거지 관리사업 ▶원도심 투자유치 ▶누구나집 프로젝트 ▶산단 구조고도화 ▶역세권 개발사업 등을 담았다. 이는 민선 6기에서 ▶애인(愛仁) 동네 만들기 사업 ▶도시재생 뉴딜 등 재정지원 확대 ▶우리집 1만 호 프로젝트 ▶산업단지 재생 등으로 바뀌어 추진되고 있다. 특히 역세권 개발사업은 양 정권에서 수 차례 번복되며 주민 불신만 키웠다.

민선 4기 때인 2007년 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된 동인천 역세권은 개발방식 변경만 추진하다 지금은 답보 상태다. 이 사업은 전체 면적을 수용해 택지개발과 공동주택을 건립하는 도시개발사업에서 2013년 5개 사업구역으로 나눠 개발하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지지부진했던 사업은 민선 6기 3년 차인 지난해 초 민간사업자와 공동 추진하는 민간기업형 임대주택(뉴스테이) 방식으로 다시 바뀌었다. 사업명도 ‘동인천 르네상스 프로젝트’로 바꿨지만 이 역시 7개월 만인 지난 8월 무산됐다.

현재 시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협업해 진행하는 사업추진 기본구상·타당성 용역 결과는 지방선거가 있는 6월에나 나온다. 이밖에 민선 6기가 추진하는 ‘원도심 균형발전계획’, ‘원도심 스마트시티 시범사업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 등도 각각 2019년 9월과 올해 말에 마무리될 예정으로 정책의 연속성이 우려된다. 송 전 시장이 임기를 반 년도 남기지 않고 시작한 저층주거지 관리사업은 정권이 바뀌면서 재정 문제로 난항을 겪었다.

시는 (가칭)원도심부흥추진단 신설을 검토했지만 행안부 조직 승인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해 포기한 상태다. 통합 조직 신설은 2014년 민선 5기에서도 무산됐다. 시 관계자는 "선거철이기 때문이 아니라 재정건전화를 이뤄 원도심 주민들에게 돌려주는 것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원도심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