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병석 인천시 창업지원과장.jpg
중앙정부에서는 특별지방관서를 통해 창업과 고용 관련 업무를 직접 추진하고 있으며 특·광역시도는 정부 정책에 맞춰 지역에 맞는 창업과 고용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인천시는 지난해 2월 창업지원과를 신설해 창업과 청년 일자리를 담당하도록 했으며, 올해는 창업 코워킹 공간인 ‘인스타(Incheon Start-Up) 카페조성’과 청년일자리 지원사업인 ‘1석 5조 인천 청년사랑 프로젝트’(청년근로자 복지포인트 120만 원 지원) 등 신규로 18건을 정책화해 순조롭게 추진하고 있다.

벤처기업 확인 공시 시스템인 ‘벤처인’에서 2018년 3월 말 기준 벤처기업 현황을 게시했다. 전국 벤처기업(3만5천356개) 대비 인천은 4.4%(1천568개), 서울은 23.1%(8천190개), 경기도는 30.3%(1만781개)로 나타났으며 인천을 기준으로 서울은 5.2배, 경기도는 6.8배 벤처기업 수가 많았다.

 원인이 무엇일까. 창업기반 또는 생태계 관련 통계를 찾아봤으나 적정한 자료를 확보하지 못해 인구를 기준으로 대비해 봤다.

 지난 3월 말 기준 전국 주민등록상 전국 인구 수(5천175만 명) 대비 인천은 5.7%(295만 명), 서울은 19%(984만 명), 경기도는 25%(1천293만 명)가 분포돼 있으며 인천 인구를 기준으로 서울은 3.3배, 경기도는 4.4배 인구가 거주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인구 기준으로 벤처기업 분포를 분석하는 것이 옳은 분석이냐는 논외로 하고 인천 소재 벤처 기업이 서울과 경기도에 비해 현저히 적다는 것은 사실이다. 창업가는 창업지원 정책 기반과 금융, 네트워킹, 창업지원 프로그램 등 창업 생태계 여건에 따라 창업할 지역을 선택하고 성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의 공모사업 중 수도권에서는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과 창업지원기관이 대부분 선정됐고 인천시에서 적극적으로 행·재정적 지원을 하면서 대응해도 서울과 경기도에 비해 공모사업 선정률이 저조했다.

 원인을 생각해봤다. 첫째로 수도권과 비수도권 공모방식의 배분이 이뤄지는 것이 아닌가 한다. 결과를 보면 수도권, 중부권, 경북영남권, 호남권 등으로 구분해 공모사업을 배분하고 있다는 느낌이다. 둘째로 공모사업의 수도권 지분은 인프라가 잘 갖춰진 서울과 경기도 지역이 선정되고 있다. 서울과 경기도는 국가에서 운영하거나 지원하는 창업 지원 관련 기관이 많이 소재하고 있고 금융, 네트워킹, 창업지원 프로그램 등 창업 생태계도 매우 우수하다. 선정시 고려됐을 것이다.

 셋째로 인천은 수도권에서 창업지원 인프라가 가장 열악해 공모사업 선정에서 후순위로 밀리고 있고 인프라 격차가 점점 벌어지고 있으며 창업가들은 창업 생태계가 우수한 지역으로 떠나가고 있다. 창업을 원스톱으로 지원할 ‘인천창업허브’ 구축이 필요한 이유다.

 인천시는 2017년 9월 창업지원주택과 창업지원 시설을 설치하는 국도교통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남구 인하대 부근에 가칭 ‘인천창업허브’(창업지원주택 200가구, 창업지원시설 6천600㎡)를 조성하고자 도시계획 변경 등 행정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2019년 초 착공, 2020년 말에 준공해 창업자들을 입주시키고 원스톱으로 창업을 지원할 계획이며 창업지원 시설에는 금융 및 투자사 입주공간, 코워킹 스페이스, 메이커 스페이스, 기업가정신 상설교육과 창업 문화체험 공간을 설치해 창업가뿐만 아니라 지역주민과 초·중·고 학생들이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고자 한다.

 그러나 인천시의 노력만으로는 서울과 경기도의 창업생태계 격차를 줄일 수는 없다는 생각이다. 최근 중소벤처기업부를 방문해 막대한 예산이 필요한 인천의 창업 생태계 구축 방안을 설명했고 수도권에서 차별받는 인천의 현실과 인천의 자구노력 의지도 설명하며 지원을 요청했다. 쉽지는 않겠지만 지속적으로 설명하고 설득할 것이다. ‘인천 창업허브’가 조성되면 지역별 벤처기업 현황도(4:23:30) 반드시 변할 것이다! 인천에서 창업에 성공한 많은 기업가와 청년들의 모습을 그려보며 차질 없는 추진을 다짐하면서 시민들의 관심과 응원을 기대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