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끝남에 따라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과 남북 관계 진전을 위한 단초 마련에 나설 전망이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간 회담으로 확보된 평화 분위기의 동력을 이어 가려면 남북미 3각 외교의 한 축인 남북관계의 진전이 필수적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또한 이번 회담과 관련한 긍정적 평가의 이면은 북한 비핵화의 방법론을 둘러싼 양측의 근본적 견해차가 그대로라는 지적도 있어 이에 따른 중재 역할을 위해서라도 남북 정상의 소통은 확대돼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런 분위기를 대변하듯 문 대통령은 지난 12일 북미정상회담 직후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을 통해 "이번 북미 간 합의를 바탕으로 우리는 새로운 길을 갈 것"이라며 "전쟁을 뒤로하고 평화와 협의의 새 역사를 써가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중재자를 넘어 운전자로서의 역할에도 본격 시동을 걸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센토사 합의는 지구상 마지막 남은 냉전을 해체하는 세계사적 사건"이라며 "앞으로 숱한 어려움이 있겠지만 다시는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 항구적 평화가 정착되고 공존과 번영의 새 시대가 열릴 수 있도록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혼신의 힘을 다 할 것을 약속드린다"며 평화체제 구축에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먼저 북한의 비핵화 이행을 위한 사전 정지작업의 일환으로 ‘종전선언’에 공을 들일 것으로 보인다.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에 이어 남북미 정상회담을 열어 한반도 평화체제 구현을 위한 종전선언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남북, 북미 정상회담에서 합의 사항들이 신속히 이행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는 일이 급선무이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도 북미정상회담 종료 직후 가진 전화통화에서 싱가포르 회담에서 이룬 북미 간 합의 내용을 완전하고 신속하게 이행하는 게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문 대통령의 구상은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접견에서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폼페이오 국무장관을 14일 만나 트럼프 대통과 김정은 위원장이 합의한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청취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 후속 조치 관련 협의를 하며 향후 한미 공조 방향을 가다듬을 것으로 예상된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