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임기 중에 ‘수원특례시’를 반드시 실현하겠다."

수원시 최초로 3선 시장 당선에 성공한 염태영 수원시장은 14일 시장 직무 복귀 첫날 수원시청 로비에서 직원들과 만나 "시민 삶의 질을 높이고 복지 혜택을 늘리려면 행·재정 권한을 확대할 수 있는 특례시가 돼야 한다"며 이같이 특례시 실현을 약속했다.

염 시장은 이날 시청 로비에서 열린 업무 복귀 환영회에서 "저를 믿고 선택해 주신 125만 수원시민과 3천여 공직자에게 감사하다"며 "선거운동 현장에서 들은 시민의 목소리를 잘 반영해 민선7기를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염 시장은 하루 전 끝난 6·13 지방선거에서 수원특례시 도입 공약을 전면에 내세워 유권자 표심을 겨냥했다. 염태영(수원)·백군기(용인)·이재준(고양)시장 당선인은 지난달 24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100만 대도시 특례 실현을 공동의 과제로 설정하고 공동대응기구를 구성하기로 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2002년 인구 100만 명을 넘어선 수원시의 인구는 2017년 말 기준 124만 명으로 울산광역시(118만5천 명)보다 많다. 창원시, 고양시, 용인시도 100만 명을 이미 넘어섰다.

염 시장은 "수원시 인구는 125만여 명으로 울산광역시 인구를 넘어선 전국 제1의 기초자치단체지만 예산 및 공무원 수 등은 절반에 해당하는 불평등한 현실에 있다"며 특례시 도입을 요구했다. 또 "특례시 실현은 여야가 구분 없이 공동의 추진의지가 있는 사안"이라며 "우리 4개 시가 공동의 대응기구를 만들어 특례시 실현이 관철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수원 현충탑을 참배한 염 시장은 더불어민주당 소속 도·시의원들과 함께 이날 환영회에 참석했다.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67%의 득표율로 당선된 염태영 시장은 1995년 지방선거 도입 이후 최초로 3선에 성공한 수원시장이 됐다.

박종대 기자 pjd@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