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철모 화성시장과 지역 사회단체들이 ‘수원군공항’ 화성이전 저지 운동을 극렬히 전개하고 있는 가운데 지역 정치인이 "대책없는 반대는 근본적인 대책이 아니다"라는 성명을 발표해 귀추가 주목된다.

김형남 전 화성시장 후보(당시 민주평화당, 현 자유한국당)는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화성시가 수원비행장 이전에 반대하더라도 동부지역 주민들을 위한 피해 방지 대책은 내 놓고 반대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서철모 시장이 지난 19일 수원비행장 이전반대단체가 주최한 군공항특별법 개정안 반대집회에서 결사반대를 외쳤다고 하는데 시장이 빨간띠를 두르고 결사반대를 외침으로써 주민들의 순수한 집회가 관제시위로 전락해 안타깝다"며 "반대 단체 시위의 진정성과 동력이 없음을 자인한 꼴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19일 수원전투비행장 화성이전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군공항 특별법 개정안’ 폐기를 촉구한 바 있다.

이 결의대회에는 서철모 시장은 물론 지역 주민 2천여 명이 참석했다.

김 전 시장후보는 "국가안보차원에서도 수원비행장 이전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수원비행장으로 인해 수십년간 피해를 입고 있는 화성동부지역 주민들을 위해서도 피해 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반대하라"고 말했다.

이와 같이 김 전 후보가 지역 정치권에서는 처음으로 수원군공항 이전의 당위성을 공공연히 주장하면서 향후 동부권의 민심이 어디로 향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역 정가에서는 이번 사태로 말미암아 수원군공항 이전 문제가 군공항 이전 찬성 단체들의 프레임대로 동서갈등으로 비화되지 않을지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화성=조흥복 기자 hbj@kihoilbo.co.kr

박진철 기자 jc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