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 ‘신통방통 네트워크’ 발대식 개최
상태바
가평군, ‘신통방통 네트워크’ 발대식 개최
  • 엄건섭 기자
  • 승인 2018.11.23
  • 9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평군은 민간 주도의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22일 켄싱턴리조트에서 ‘신통방통 네트워크’ 발대식을 가졌다.

가평군신통방통네트워크발대식.jpg
 ‘신통방통’은 신나게 소통하고 동네방네 만사형통의 줄임말로 각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비영리단체와 사회적 경제조직의 협의체를 구성해 지역 발전을 함께 고민하는 민관 상생의 협의체다.

 발대식에는 김성기 군수와 비영리단체, 따복공동체 참여단체, 사회적 경제공동체 및 협동조합 등 30여 개 공동체 대표와 실무자들이 참석했다.

 행사에서는 교육, 관광, 문화예술, 로컬푸드, 봉사, 귀농·귀촌, 체험마을 등 7개 분야별 대표를 선정하고 추진의제 결정 및 의제 발표 등을 통해 민간 주도 분야별 대표성 및 전문성을 확보했다. 또 올해 주민제안 공모사업 활동 공유회 및 2019년 사전설명회 등도 이어져 민관 협치를 위한 민간협의체를 구축하는 기반을 다졌다.

 앞으로 협의체는 정기회의 등을 개최해 마을 만들기 현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정보를 공유하며 협력을 다지게 된다.

 특히 군은 신통방통 네트워크 홈페이지를 개설해 마을 만들기 관련 부서의 각종 추진사업과 국·도비 공모사업 등을 게시, 적기에 신청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공동 학습 추진 및 토론으로 다양한 시책을 발굴해 마을 만들기 및 인구정책 사업에 반영할 예정이다.

 향후에는 네트워크 협의를 통해 적절한 법인격(협동조합, 사단법인, 재단법인 등) 결정 및 법인을 설립할 계획이다.

 한편, 군은 지난 7월 행정과 주민 사이에서 주민 주도의 마을공동체 활동 및 사업을 지원하는 중간지원조직인 ‘마을공동체 통합지원센터’를 출범하기도 했다.

   가평=엄건섭 기자 gsuim@kihoilbo.co.kr


기호일보, KIHOILBO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