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유역환경청 전략환경영향평가에서 부동의 결정을 받아 사업 추진에 암초가 걸린 수원시 영흥공원 조성사업이 다시 활로를 찾아 사업 진척을 보일 수 있을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염태영 수원시장이 민선5기 당선됐을 당시 인수위원회 활동 등으로 수원시 행정과 인연이 깊은 조명래 환경부 장관과 면담을 갖고 환경부 협의사항 업무에 협조를 요청했기 때문이다.

28일 수원시에 따르면 염 시장은 이날 서울 중구 환경부 서울사무소에서 조명래 장관을 만나 시가 전개하는 환경 관련 사업에 국비 지원과 협조를 요청했다.

면담에는 환경부 주요 부서를 거쳐 산하인 낙동강유역환경청(2급 부이사관)과 국립생물자원관장을 끝으로 올 1월부터 수원시 제2부시장으로 자리를 옮긴 환경부 고위직 출신의 백운석 부시장도 동석했다.

시는 ▶광교상수원보호구역 해제 ▶영흥공원 조성사업 ▶친환경 전기버스 도입 ▶도시계획과 환경보전계획 통합관리 등 업무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모두 환경부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한 사안이다.

특히 영흥공원 조성사업은 국내 최초 민자 방식으로 만드는 수목원으로 2019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2천444억9천500만 원을 들여 영통동과 원천동 영흥근린공원 내 59만3천311㎡에 개발한다는 내용이다. 비공원시설인 10만6천㎡에는 19∼32층 17개 동, 1천948가구 규모의 공동주택이 건설된다.

문제는 한강유역환경청이 지난해 11월 수원시에 보낸 영흥공원 조성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서 협의 결과에서 공원 조성과 함께 신축 예정인 공동주택과의 가까운 이격거리 등을 이유로 ‘부동의’ 결정을 내린 점이다. 시는 26일 한강유역환경청의 의견을 수용해 최종 이격거리를 300m 떨어뜨리는 것으로 내용을 보완한 뒤 다시 제출한 상태다.

시와 지역주민들은 재차 부동의가 나오면 민간사업자 재정 문제 등으로 자칫 사업이 좌초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염 시장은 이번 만남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조 장관과 남다른 인연을 맺고 있어서다. 2010년 6월 지방선거에서 염 시장이 민선5기 시장으로 당선됐을 때 당시 단국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었던 조 장관이 인수위원회에 들어와 ‘환경수도 태스크포스(TF)’를 이끌었을 정도로 수원시 환경 분야 행정에 밑그림을 그렸다는 평이 나오기 때문이다.

이후 염 시장이 3선을 거치면서 최대 공적으로 꼽히는 ‘생태교통 수원 2013’ 행사를 치를 때도 조 장관이 공동조직위원장을 맡아 활동하기도 했다.

염 시장은 조 장관을 면담한 후 이러한 인연을 강조하며 보도자료를 통해 "지역 환경 관련 과제가 조속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현안을 자세히 설명하고 지원과 협조를 요청했다"고 강한 의지를 보였다.

시 관계자는 "영흥공원 조성사업도 이 중 하나로, 당초 한강유역환경청이 제시한 내용을 최대한 반영해 보완서류를 다시 제출한 만큼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박종대 기자 pjd@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