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양 테크노밸리 사업이 확정되면서 북부권역 균형발전 사업으로 추진했던 인천시의 상야지구 개발에 차질이 생겼다. 10여 년 동안 수차례 부침을 겪어 온 개발사업에 예상치 못한 난관이 발생하자 주민들의 불안도 커지고 있다.

23일 시에 따르면 내년 초 준공을 앞둔 ‘상야지구 개발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지난 19일 중단했다. 19일은 국토교통부가 3기 신도시 개발계획을 발표한 날이다.

시는 상야지구에 산업단지를 개발해 그 수익금으로 난개발 주거지를 정비할 구상이었다. 상야지구 일대는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국책사업이 아니면 사업이 불가한 상황이다. 용역 착수 당시 검토 대상이었던 상야지구 일대의 125만여㎡ 중 개발제한구역은 85만3천㎡가량이다. 시는 국책사업 공모를 통해 개발제한구역을 풀고 사업비를 조달하는 방안을 찾아왔다.

하지만 공공택지개발로 사업의 물꼬를 터 보려 했던 계획을 계양 테크노밸리가 선점했다. 계양 테크노밸리는 계양구 동양동 일원 3.35㎢에 산단과 택지를 함께 개발한다. 상야지구와 계양 테크노밸리의 거리는 불과 1㎞다. 3기 신도시 계획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가운데 또 다른 산단이나 택지개발을 추진하기는 쉽지 않다. 여기에 검단신도시에도 7만5천 가구가 들어설 계획이 있고, 산단 조성사업도 추진 중이다. <관련 기사 3면>
시는 그동안 상야지구를 계양 테크노밸리에 포함해야 한다고 국토부에 요구했으나 끝내 반영되지 않았다.

상야지구의 경우 계양 테크노밸리에 비해 자체사업이 더 어려운 상황이다. 계양 테크노밸리 부지인 귤현·동양·박촌·병방동 일대는 모두 개발제한구역으로 부지매입비(공시지가 1㎡당 11만∼18만 원)가 저렴한 편이다.

반면 상야지구 일대는 2006년 40만2천㎡를 1종 일반주거지역(공시지가 1㎡당 100만 원)으로 일부 해제하고 공장이 들어서는 등 난개발로 토지보상비도 높다. 앞서 무산된 경인아라뱃길 주변지 개발계획에서도 상야지구는 높은 보상가로 경제성이 0.975에 그쳤다.

개발 소식만 기다렸던 상·하야동 주민들은 계양 테크노밸리 계획이 발표된 이후 시에 상야지구 추진계획을 묻는 등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시 관계자는 "상야지구는 공항소음이 심하기 때문에 택지개발을 하기에도 무리가 있는 곳이다"라며 "용역은 중지하지만 계양 테크노밸리 사업을 감안해 도시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계양구 등과 6개월 정도 협의를 통해 방법을 찾겠다"고 말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