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부평구 십정2주거환경개선구역 주민지원금 분배를 두고 시행자인 인천도시공사와 일부 주민들 사이 이견을 보이고 있다. 일부 주민들은 종전자산 보전지원금이기 때문에 주민별 분배계획을 현재 시점에 세우자는 입장이고, 도시공사는 입주 시점에 하자고 맞선다.

7일 도시공사와 십정2구역 주민 등에 따르면 도시공사와 임대사업자, 시, 주민대표 등은 2017년 1월 임대사업자 100억 원을, 도시공사 100억 원을 내 총 200억 원의 주민지원금을 확정했다. 이 돈은 십정2구역 뉴스테이 사업을 시행하면서 종전자산 저평가 보조 목적으로 마련된다.

일부 주민들은 실제 분배는 입주 시점에 하더라도 수치적 분배계획은 지금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십정2구역 주민 30% 이상이 경제 등 현실적인 어려움과 기타 사유 등으로 재정착을 포기하고 분양권을 매매하는 상황에서 주민지원금 주체를 ‘원주민’으로 명확히 해야 한다는 것이다.

도시공사는 주민지원금이나 보전지원금이라는 단어 대신 사업성 개선비용이라고 표현했다. 입주 전까지 주민대표회의와 협의해 결정하도록 관리처분계획에 명기돼 있고, 우선 분배 요구는 관리처분계획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일부 주민들은 "주민지원금이 얼마인지, 지급이 되는지 등 가부를 몰라 재정착을 포기하는 주민들이 있어 안타깝다"며 "현장사무실(권리자협의회)을 개설해 많은 토지 등 소유자들의 동의서를 받아 미리 분배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도시공사를 설득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도시공사 관계자는 "입주 전까지 결정하는 것은 관리처분총회에서 주민들이 동의한 안건"이라며 "분배방식은 주민들에게 최대한의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방안을 주민대표회와 함께 마련해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