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유원지 도시개발과 테마파크 사업이 새 국면을 맞고 있다. 아파트, 놀이동산 등 틀에 박힌 개발이 아닌 유연한 사고로 접근해 사업방식을 바꿔야 한다는 의견이 시 안팎에서 나온다.

테마파크.jpg
▲ 부영 송도테마파크 조감도.
테마파크 수요가 낮아 되레 옛 송도시민공원 콘셉트가 적절할 것으로 보인다. 타운하우스 등을 조성해 송도유원지와 조화를 이루는 등 대안이 나오고 있다.

20일 시 등에 따르면 부영그룹이 시를 상대로 인천지방법원에 낸 테마파크 실시계획(변경)인가 신청 거부 처분 취소 소송 3차 변론이 다음달 7일 열린다. 이 때문에 시는 최근 행정소송(1심) 결과가 나올 때까지 도시개발사업 취소 결정을 미루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별도로 테마파크 부지를 포함한 송도유원지 조성사업 계획을 세우는 등 추진할 방침이다. 1심 결과가 나오면 도시개발 부지를 편입해 유원지 조성을 진행할 계획이다.

시는 다각도로 송도유원지 조성계획을 구상하고 있다. 테마파크(약 50만㎡)와 도시개발(53만㎡) 사업 부지를 바꿀 가능성도 있다.

현 도시개발 사업 터와 아암도와 해변을 연계해 옛 송도유원지 분위기를 재현할 수 있다. 보트도 띄우고 운동장, 공연장 등 시민이 찾을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송도유원지 부지는 1994년 9월 10일 한독이 세계물산과 함께 솔밭동산, 야구장, 축구장, 갈대습지 등 시민공원을 만들어 인천시민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이렇게 되면 부영의 부담은 훨씬 줄어든다.

부영은 도시개발 사업 조건으로 테마파크를 7천200억 원 들여 짓기로 했다. 시는 부영이 조건을 지키지 않으면 아파트를 짓고 분양할 수 없도록 묶어뒀다. 이 때문에 총 사업비 1천654억∼1천804억 원을 들여 사회공헌사업 등으로 기반시설을 설치하기로 한 시와 부영의 협약을 다시 맺어야 한다.

당초 부영 땅을 소유했던 대우자동차판매㈜는 1조5천억 원을 들여 테마파크와 사회공헌사업을 하기로 했다가 9천억 원대로 낮췄다.

시는 부영이 테마파크를 짓지 않으면 최소 3천억∼4천억 원은 아낄 수 있을 것으로 봤다. 현재 동부산(오시리아) 관광단지에 들어서기로 한 롯데의 부산롯데월드도 땅값을 빼면 약 3천500억 원 밖에 들지 않기 때문에 옛 송도유원지 재현은 훨씬 적은 돈이 들 것으로 보인다.

송도유원지 터의 개발방식 변경은 주변에 호응을 얻고 있다. 2020년 7월 유원지 일몰제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이기도 하다.

송도유원지 일부 토지주들은 "부영의 개발사업이 어떤 형태로든 진척이 되고 송도유원지가 조성되면 주변 토지주들에게 호재"라고 말했다.

시와 부영 간 사회공헌사업 조율 과정에서 동춘1초등학교 건립비용을 부영에게 부담시킬 수도 있다. 부영은 동춘1구역 도로비용을 분담하기로 약속했고, 동춘1조합은 이 분담비를 받아 동춘1초를 짓기로 했기 때문이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