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유치원단체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개학연기 방침을 고수하겠다고 밝혔다. 또 개학연기 동참 유치원이 전국적으로 1천533곳에 달한다며 교육부 조사가 허위라고 주장했다.

01.jpg
▲ 이덕산 한유총 이사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한유총은 3일 서울 용산구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무총리까지 나서 사회불안을 증폭하며 교육공안정국을 조성한 것에 매우 강한 유감을 표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한유총은 자체조사 결과 개학연기 동참 유치원이 전국 1천533곳이라고 했다.

지역별로는 경기·인천이 492곳으로 최다였고 이어 경북·부산·대구 339곳, 경남·울산 189곳, 충청·대전 178곳, 서울·강원 170곳, 전라·광주 165곳 등이라고 한유총은 주장했다.

앞서 교육부는 전국 교육청을 통해 조사해보니 개학연기 동참 유치원이 전국적으로 190곳에 그친다고 발표했다. 개학연기 여부에 대해 답하지 않은 유치원은 296곳이었다.

한유총은 개학일 결정은 유치원장의 고유권한이라면서 개학연기가 준법투쟁이라는 주장을 반복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불법적으로 계속 (한유총을) 탄압하면 폐원투쟁으로 나아가겠다"고 경고했다.

한유총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무능불통'으로 교육을 망치고 있다"면서 "직무유기나 직권남용, 협박 등 혐의로 고발하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유 부총리를 파면해달라"면서 "유아교육현장이 황폐화되지 않도록 대통령이 직접 (문제해결에) 나서달라"고 덧붙였다.

이날 한유총은 "유치원을 설립할 때 최소 30억원 이상 개인자산이 들어간다"면서 "이에 대한 합리적인 회계처리방안이 필요하다"며 '사유재산 인정'을 거듭 주장했다. 누리과정비 학부모 직접지원 주장도 되풀이했다.

정부는 전날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관계부처·지방자치단체 긴급합동회의를 열고 "개학연기 강행 시 법에 따라 엄정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서울·경기·인천교육감은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개학연기 대응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