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철.jpg
▲ 박원철 경기도 안전기획과장
최근 출근길에 광교신도시 중앙도로 건널목 입구에서 대형 교통사고를 목격했다. 1t 트럭이 짐이 실린 채 승용차 지붕 위에 올라 걸쳐 있는 기이한 모습의 큰 교통사고였다. 사고원인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누군가 신호를 무시했거나 과속했을 것으로 짐작했다. 간혹 횡단보도 건널목 신호등 앞에서 대기할 때 보면 뭐가 그리 급한지 신호가 바뀌기 전에 옆 차선 승용차 1대가 보행자가 건너고 있는 횡단보도를 쌩하니 내달리는 경우를 보게 된다. 저렇게 ‘원칙’과 ‘기본’을 지키지 않다간 언젠가 큰 사고가 날 수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해봤다.

재난 안전의 시작은 원칙과 기본이 바로 서는 데서부터 시작된다. 속담에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말이 있다. 재난관리는 시간과 국면에 따라 재난발생 이전의 예방, 대비 단계와 재난발생 이후의 대응, 복구 단계로 구성된다. 따라서 재난관리는 대응·복구에 앞서 사전 예방과 대비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소를 잃기 전에 외양간을 수시로 점검하고 보수를 해서 소를 잃지 않도록 해야 한다.

대형 재난 등 안전사고는 사회안전망 구성원의 무관심이 사고 원인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은 관심과 실천이 사고 예방의 첫걸음이라 생각한다. 이런 관심의 실천을 돕기 위해 정부에서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누구든지 생활 속 안전위험 요인을 신고할 수 있도록 돕는 스마트폰 ‘안전신문고 앱’을 운영하고 있다. 주변 위험요인을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찍은 다음 안전신문고 앱의 ‘제출’버튼만 누르면 7일 이내 그 처리 결과를 신고자에게 통보해 주는 시스템이다.

경기도에서는 민선 7기 공약사업으로 ‘도민안전점검 청구제’를 운영하고 있다. 생활주변 주택, 축대·옹벽, 절개지, 교량 등 민간·공공시설물의 위험원인 및 정도를 파악해 시설물 보수·보강 및 유지관리 방법 등 맞춤형 안전대책을 제시해 줌으로써 위험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다. 또한, 특별사법경찰단에서는 민생침해 불법행위 신고 제보센터를 개설하고 경기도의 안전한 먹거리, 쾌적한 생활 환경 등 도민들의 사고 예방에 미리 대처하고 있다.

정부는 2015년부터 사회기반 시설 등 시스템에 대해 사회 모든 구성원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국가안전대진단’을 추진 중이다. 경기도에서는 선택과 집중에 의한 위험·취약시설 등을 선정, 점검실명제, 민·관 전문가 합동점검, 점검결과 공개 등 국가안전대진단 세부 추진 계획을 수립해 시군과 함께 추진해 나가고 있다.

올해 경기도 국가안전대진단은 위험시설 및 건축분야 등 국민관심 분야를 위주로 2월 18일부터 4월 19일까지 55개 유형 6천813개를 선정, 집중 합동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국가안전대진단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도민 모두 참여하에 사회전반의 위험 시설물과 건축물의 안전관리 실태를 진단하고 점검하는 예방 활동이다. 대진단이 경기도 사회안전 시스템을 한층 더 꼼꼼하게 살펴보는 예방활동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 소유자 및 관리주체가 먼저 점검의 효율성을 위해 자율 안전 점검표를 활용해 스스로 참여함으로써 안전점검 문화가 확산되기를 기대한다.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이다. 안전은 다른 누구를 위한 것이 아닌 나와 내 가족, 함께 사는 우리 이웃의 재산과 생명을 지키는 일이다. 원칙과 기본이 되는 안전한 경기도 건설은 이 시대를 함께 살아가는 우리 모두의 중요한 과제일 것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