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31401010005552.jpg
고양시가 클릭 한 번으로 시민들의 일상에 꼭 필요한 맞춤형 생활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검색 플랫폼 ‘누릴 고양’을 선보였다.

 그동안 일선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 중인 각종 행정정보 서비스는 개별적인 정책 내용만 담아낸 단순 나열형인 탓에 지원 내역을 일일이 확인하기 어렵고, 전문 용어와 딱딱한 문체로 작성돼 그 내용을 손쉽게 파악하기 어려워 시민들의 이용률이 매우 낮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13일 새롭게 선보인 ‘누릴 고양(http://www.goyang.go.kr/sns/nuril.do)’은 시민의 연령 및 관심사 등에 따라 정책과 서비스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맞춤형 생활정보 검색 사이트로, 시민들의 불편사항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반복적인 시험운영을 거쳐 공식 오픈했다.

 이곳에서 시가 제공하는 주요 정보는 생활밀착형 정책과 서비스 187개로, ▶생애주기(출산·임신, 유아·아동, 청소년, 청년, 중·장년, 노인) ▶관심사(민원소통, 생활편의, 일자리, 건강, 교육, 문화관광 등) ▶대상(저소득층, 장애인, 여성, 한부모, 다문화) 등 3개 패턴으로 나눠 각각의 선택 조건에 맞춰 신속하게 제공된다.

 ‘누릴 고양’ 메인 페이지 상단의 맞춤형 검색 버튼에서 자신에게 해당하는 각각의 조건을 클릭하면 곧바로 선택 조건의 생활정보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고, 생애주기와 관심사 2개 패턴 간 복합 교차 선택도 가능해 더욱 명확한 조건의 정책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출산지원금 등 출산 후 양육 지원 수당과 관련된 정보를 찾고 싶다면 생애주기 패턴의 ‘임신·출산’ 버튼과 관심사 카테고리의 ‘경제’ 버튼을 적용하면 되고, 20~30대 취업준비생이 일자리 정보를 찾으려면 생애주기 패턴의 ‘청년’ 버튼과 관심사 카테고리의 ‘일자리’ 버튼을 동시에 선택하면 된다.

  고양=조병국 기자 chob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