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파주시는 그 어느 때보다 더 새로운 한 해에 대한 기대감과 희망이 넘실거린다.

지난해 4월 27일, 남북 정상이 한자리에서 발표한 ‘판문점 선언’을 계기로 분단 이후 69년간 각종 규제로 낙후지역에 머물던 파주시가 중대한 변곡점을 맞이했기 때문이다.

가장 먼저 파주지역을 뜨겁게 달군 이슈는 문재인 대통령의 ‘통일경제특구 조성’ 약속이다. 파주시는 이러한 대통령의 발언에 따라 통일경제특구를 조성하고, 한반도 평화수도를 위해 행정조직을 개편하는 등 많은 변화를 꾀하고 있다.

이에 맞춰 민선7기 시정을 이끌고 있는 최종환 파주시장은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의 중심에는 파주가 있다는 슬로건 아래 시의 위상을 한층 더 높이는 데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본보는 한반도 평화통일벨트를 조성하고 남북 교류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시의 실질적 노력을 집중 조명해 본다. <편집자 주>

# 남북 교류사업 선도

 파주시는 남북평화협력시대를 맞아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남북 교류·협력사업 추진에 대응한다. 통일·문화·학술·농업 등 각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파주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남북 교류의 마중물이 될 기금 약 27억 원을 마련했다.

 우선 북한지역과 학술·청소년·농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교류와 프로젝트를 준비한다. 인도적 지원사업으로 북한 어린이 영양 지원사업, 북한 어린이 결핵 퇴치사업을 추진하며 문화·체육 교류사업, 각종 스포츠 교환경기 개최, 파주체인지업캠퍼스를 활용한 남북 청소년 영어캠프를 운영할 방침이다.

▲ 지난해 10월 임진각 곤돌라 착공식.
 특히 파주∼해주 율곡 이이 유적지 문화 교류 연계를 통해 율곡 이이와 관련된 파주 자운서원과 해주 소현서원 간 교류와 남북 공동 율곡 이이 학술회를 추진할 예정이다. 그 뿐만 아니라 문화·예술 등의 남북교류협력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옥류관 1호점’ 유치에 나서며, 올해 파주개성인삼축제에는 개성시 인민위원장 등 고위 간부를 초청해 남북 간 연계행사와 양 도시 자매결연을 추진해 다양한 교류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시는 통일경제특구 지정을 위한 용역이 완료됨에 따라 종합계획 수립은 물론 경기도, 통일부, 국회 등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해 통일경제특구를 만들어 낼 방침이다.

# 통일경제특구 조성

 남북경제협력단지 및 남북 교류 거점도시 조성을 위해 통일경제특구를 추진, 남북 교류의 중심이자 한반도 신경제 지도의 새로운 중심도시로의 도약을 구상 중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판문점 선언을 통해 통일경제특구 조성을 약속한 가운데 시는 이에 발맞춰 그해 12월 통일경제특구 지정을 위한 용역 최종보고회를 마쳤으며, 올해 상반기까지 시 통일경제특구 청사진을 마련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통일경제특구 조성과 관련된 각종 보도자료 및 인터뷰 등 홍보자료를 통해 대국민 홍보를 하고, 통일경제특구 관련 세미나와 포럼 등 각종 행사를 열고 남북 교류 거점도시 조성을 위해 여론을 형성할 계획이다.

▲ 시는 임진각 DMZ를 활용한 한반도 생태 평화 관광센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 임진각의 평화관광 전진 기지화

 남북교류사업, 통일경제특구 조성 등 남북 평화시대에 맞춰 임진각 DMZ를 활용, 한반도 생태평화 관광센터를 구축한다.

 우선 DMZ 생태평화관광의 전진기지화를 위해 임진각 확대 개발을 추진한다. 오는 6월까지 사업비 1억5천만 원을 들여 문산읍 마정리 일원을 대상으로 DMZ 생태평화 관광의 미래 수요를 예측하고 임진각 관광의 전진기지화하고자 기본계획 수립에 들어갔다. 또 DMZ 생태평화관광의 거점화를 위해 종합관광센터를 조성, 평화와 화해를 이끄는 선도적 모델을 창출한다. 2016년 착공에 들어가 올해 준공을 목표로 공사 중이다.

 분단과 대립의 경계를 넘어 자유와 평화를 연결하자는 목적으로 임진각 평화곤돌라도 조성한다. 임진각∼캠프 그리브스 일원을 잇는 850m 길이의 곤돌라는 DMZ 관광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예정이며, 오는 12월 준공 예정이다. 이 외에도 JSA 관광상품을 개발해 DMZ 관광 활성화를 도모함은 물론 테마별 특성을 살린 종합적인 한반도 생태평화 관광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 스마트 도시 조성

 시는 스마트시티 조성을 적극 추진한다. 최근 ‘안전’이 강조됨에 따라 시민이 체감할 수 있고, 무엇보다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을 구축한다. 이를 통해 경찰·소방·안전 분야 등 지역 내 기관과 상호 연계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할 예정이다. 지난해 12월 유관기관과 협의를 마쳤으며 오는 12월까지 구축, 테스트 완료하겠다는 입장이다. 또 주요 정보통신 기반시설 내·외부망 분리 및 노후 장비 교체도 진행한다. 원활한 스마트시티 서비스 구축을 위해 기반시설 망을 분리하고 교통신호제어 등 시스템 보안장비 2대, 네트워크 스위치 2대를 교체한다. 향후 조성되는 운정신도시 3지구에는 교통·방범·주정차·광통신망 등 인프라 및 시민 체감형 서비스를 구축한다. 여기에 LED라이팅과 대기환경 공공Wi-Fi 등도 마련한다. 시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사업부담금으로 200억 원의 예산을 확보, 올해부터 2023년까지 인프라 구축을 진행한다.

# 통일시대 철도망 구축

 통일시대를 대비해 빠르고 편리한 최적의 철도망(시설)을 구축한다. 남북평화시대에 맞춰 한반도 평화수도 파주에서 출발하는 고속철도 시대를 마련한다는 것이다.

 우선 KTX와 SRT고속철도 문산 연장을 추진, 향후 남북 철도를 연계하는 방안을 마련한다. 시는 고속철도 문산 연장 및 차량기지 이전 방안을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 민간사업자 등에게 제시 및 협의한 상태다. 또 국토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KTX 고양 차량기지 파주 문산 이전을 건의할 예정이다.

▲ 파주시가 남북철도 연결 현대화 공사에 들어갔다.
 특히 시민들의 대표 숙원사업이기도 했던 GTX-A노선 운정역사가 확정됨에 따라 2023년 완공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 지원에 나선다. 시는 올해 토지 보상 절차를 거쳐 GTX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민원 해결에 나서며 국토부, 민간사업자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방침이다. GTX-A노선과 SRT를 연계하는 방안도 마련한다. 남북 연결 철도사업과 연계해 다양한 방법으로 고속철도망을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파주에서 남북 어디든지 3시간 이내 이동할 수 있는 철도망을 구축해 한반도 평화수도로 자리매김한다는 게 시의 입장이다.

 파주=조병국 기자 chobk@kihoilbo.co.kr

 박용규 기자 pyk1208@kihoilbo.co.kr

사진=파주시 제공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