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장이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선언한다. 대체매립지 후보로 거론된 지역 주민들은 즉각 반발에 나선다. 여론을 잠재울 만한 뾰족한 수는 보이지 않는다.’

대체매립지 조성에 나선 인천시가 전임 정권과 똑같은 전철을 밟고 있다. 후보지를 공식적으로 발표하기도 전에 지역 내 반대가 거세다. 유력하게 거론되는 곳마저 추진이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마땅한 돌파구를 찾지 못한 모양새다.

영종국제도시 총연합회(영종총연)는 26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종도 2단계 준설토 투기장을 대체매립지 후보로 선정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영종총연은 정부에서 어떠한 인센티브를 제시해도 받아들일 의사가 없다며 대체매립지 조성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반대했다.

대체매립지를 결정하기도 전에 주민들이 나선 상황은 전임 정권이 매립종료를 시도한 2014년과 크게 다르지 않다. 시는 2014년 인천연구원 연구용역 결과를 발표하며 서구 오류동, 연수구 송도동, 옹진군 영흥면, 중구 운염도, 옹진군 북도면 등을 후보지로 제시했다. 지금처럼 4자 합의 검토사항도 아니었지만 각 지역의 반대여론은 들불처럼 번졌다.

이번 대체매립지 검토과정에서 가장 먼저 반발에 나선 영종 주민들은 5년 전에도 동일한 명분으로 시 계획에 맞섰다. 당시 영종포럼은 미단시티 복합리조트 사업과 한상드림아일랜드 사업이 추진되는 국제도시에 매립장을 조성해서는 안 된다는 이유를 들었다. 오류동은 기존 매립지와 2㎞ 거리로 인접하고, 영흥면은 이미 화력발전소로 피해를 보고 있다고 반발했다. 북도면은 옹진군의회까지 나서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2016년 수도권매립지 종료기한을 준수하겠다던 민선 6기는 결국 2015년 4자 합의를 통해 3-1공구(103만㎡)를 열어줬다.

민선 7기 박남춘 인천시장도 2025년 매립종료를 공식화했지만 대체매립지 조성까지 가시밭길이다. 주민 반대가 거센데다 대체매립지 후보지로 흘러 나온 영종도 2단계 준설토 투기장에 대해 소유권자인 해수부는 용도를 변경해 줄 마음이 없다.

인천해수청은 2017년 조성을 완료한 2단계 투기장을 앞으로 10년 이상 사용할 요량이다. 416만㎡ 면적에 용량 2천290만㎥로 설계된 투기장은 현재 준설토를 300만㎥ 밖에 투기하지 않았으며, 앞으로 용량을 늘리는 제방 높이를 올리는 공사를 통해 3천460만㎥를 수용할 계획이다. 2004년부터 2015년까지 11년을 사용한 1단계 투기장(용량 2천500㎥ 가량)에 미루어 봤을 때 사용기한이 더 길 것으로 판단된다. 준설이 끝나더라도 인근에서 1단계 준설토 투기장에 한상드림아일랜드 사업을 추진하는 해수부가 매립 용도로 땅을 내어주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인천해수청 관계자는 "대체매립지 조성에 대해 우회적으로 들었을 뿐이지 논의된 것이 전혀 없다"며 "2단계 투기장을 항로 수심 유지를 위한 준설토 매립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한다는 생각은 할 수도 없다"고 말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