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본보가 입수한 ‘인천 화장품 공동브랜드 어울 중장기 운영방안 수립’ 최종보고서에는 ‘어울’의 운영 구조로 민간 중심의 브랜드 운영사 위탁이 적합하며, 이 경우 단일 기업 위탁과 협동조합(협회) 위탁이 가능하다고 적시했다.
보고서는 협동조합은 수익성과 전문성이 부족해 어울 운영사로 부적절하다고 평가했다. 열악한 조직시스템과 조합원의 도덕적 해이, 전문 역량이 없어 국내 협동조합 9천547개 중 46%가 운영을 중단한 기획재정부의 ‘협동조합 실태조사(2016)’ 자료를 근거로 들었다.
보고서는 ‘어울’ 브랜드의 수익모델을 만들 수 있는 현실적 대안으로 단일 기업 위탁을 제시했다.
하지만 시와 인천TP는 단일 기업과 협동조합도 아닌 컨소시엄 형태를 운영 방식으로 택했다. 이번에 새로 선정된 컨소시엄은 제조사 3곳과 운영사 1곳, 마케팅사 1곳 등 5개 사가 참여했고, 운영사의 지분이 50%를 넘는다.
시와 인천TP는 운영사 등 컨소시엄에 대한 수익 보장을 성실히 지켰다. 종전 운영사의 ‘어울’ 브랜드 사용료는 매출액의 2%로 3년간 3억7천 만을 냈다. 그러나 새 운영사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브랜드 사용료를 매출액의 0.5%로 낮춰 운영사의 수익을 높였다.
새 운영사를 놓고 업계 안팎에서는 운영 능력에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 이 운영사는 지난해 11월 화장품제조판매업 등록을 했고 당시 연간 매출액은 18억4천만 원 정도였다. 관련 업계는 "검증되지 않은 운영사가 인천 화장품 브랜드를 이끌어 가기 어려워 보인다"며 "시는 새 운영단체에 대한 현장실사를 꼭 실시해야 한다"고 전했다.
인천TP 관계자는 "단일 기업 모집 방식이 아닌 컨소시엄 법인 모집 방식으로 사업자 모집이 진행됐기 때문에 용역 내용에 적시된 현장평가 등은 진행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승훈 기자 hun@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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