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가 오는 26일부터 5월 12일까지 곤지암도자공원에서 ‘제22회 광주왕실도자기축제’를 개최한다.

2019042401010009521.jpg
 올해 축제는 ‘오감만족 왕실도자 여행’이라는 주제로 광주도예명장전과 중국도자교류전 등 전시행사와 관객이 직접 참여하는 도자 체험 프로그램 및 문화공연 등으로 진행된다.

 26일 개막식에서는 왕실에 진상했던 광주 도자기의 명성과 우수성을 널리기 위해 왕이 광주시를 방문하는 ‘왕의 귀환’ 퍼포먼스가 연출된다. 왕이 개막식장에 당도하면 광주 사기장들이 최고의 도자기를 진상하고 이후 시민들을 위한 연희를 베푸는 형식이다.

 이번 축제에는 광주시 명장 8명과 경기도 무형문화재 1명이 총 18점의 작품을 출품해 도자기의 진수를 보여 줄 예정이다. 또한 조선백자 원료인 광주 백토로 빚은 백자 도자작품 20점도 일반에게 공개된다.

 왕실에 진상했던 광주 백자는 질 좋은 흙과 땔감이 풍부한 지리적 이점에 숙련된 도공의 기술력을 더해 세계적인 수준을 자랑한다.

 아울러 왕실도자기 테이블웨어 36점이 전시돼 전통 방식부터 현대적인 디자인의 그릇, 식기류 도자기를 볼 수 있다.

2019042401010009522.jpg
 전시판매장 내 중앙에는 사옹원 분원 홍보관이 마련된다. 조선왕실 600년간 백자문화의 중심지였던 사옹원 분원은 10년 주기로 이동하는 가마터가 그대로 남은 광주 백자의 전통 계승 현장이다.

 오카리나 공연과 농악단, 서도민요, 브라스앙상블, 광주 예술가의 버스킹 공연에서는 관객과 하나되는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특히 광주시 아마추어 예술인으로 구성된 ‘찾아가는 문화예술공연’과 가천대학교 재학생 25명으로 이뤄진 ‘가천대 오케스트라’는 대공연장에서 완성도 높은 공연을 보여 줄 예정이다.

 이 밖에도 농악대의 줄타기와 희귀 동물 마술쇼, 풍선쇼 등이 준비돼 관람객의 오감을 만족시킬 것이다.

 가요TV에서 공개방송도 진행한다. 세대를 아우르는 가요와 MC들의 입담은 관람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광주=박청교 기자 pc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