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시 강천면주민협의체는 24일 여주시청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천면 쓰레기발전소 건축 허가취소’를 촉구했다.

2019042401010010298.jpg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난해 12월 31일 이항진 시장이 발전소 건축허가 취소하겠다고 선언했지만, 4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건축허가 취소를 차일피일 미루며 지역 내 갈등과 사회적 비용의 낭비는 물론, 건축허가 취소를 이행 여부는 여전히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또 "지난달 27일 이 시장이 북내SRF열병합 발전소 건축허가 취소를 결정했지만, 강천SRF발전소에 대해서는 ‘사업자의 대항권이 크기 때문에 다양한 행정적, 법적 대응을 고려하고 있다. 사업자를 상대로 행정심판 등을 전개해 앞으로도 상당히 오랜 기간이 소요될 것’이라는 말로만 끝났다"고 말했다.

이어 협의체는 "이는 지난 2년여 동안 강천SRF발전소 건립에 반대한 지역주민들의 노력과 수고를 무시하고, 기대를 무참히 저버린 것"이라며 "강천면 지역주민을 볼모로 하는 외부세력의 지연 전략에 동의할 수 없으며, 지역주민이 더는 불안하지 않도록 즉각적인 건축허가 취소를 결정할 것을 여주시에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는 30일까지 강천SRF열병합발전소 건축허가를 취소하지 않는다면, 5월 1일부터 시와 모든 행정에 강천면 21개 마을 이장과 16개 사회기관 단체장은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이날 유필선 여주시의회 의장은 "시한을 정해 놓고 행정 보이콧을 표명한 주민협의체의 급하고 무리한 방식이 우려된다"며 "이미 공사 중지 명령을 내렸고, 행정심판에 일단 승소해 허가취소 의지를 보이는 시에 충분한 자료 축적과 법적 대응전략을 마련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여주=안기주 기자 ankiju@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