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시정 현안에 즉각 대응하기 위한 연구체계를 도입한다.

2일 시와 인천연구원에 따르면 최근 연구원 내에 전략분석연구단을 신설하고 현안 연구를 시작했다.

전략분석연구단은 장기 과제 위주였던 기존 연구와 달리 시의성이 있는 ‘(가칭)시정핫브리핑’을 발간할 계획이다.

연구기간은 1주일에서 1개월 이내이며, 연간 30∼40건의 보고서를 작성한다. 주제는 시가 선정한 업무 관련 현안이나 연구원이 자체적으로 발굴해서 제안하는 사항이다.

인천연구원은 그동안 시정 이슈 제안을 운영해 왔지만 매년 두 차례가량 나눠 보고서를 올리는 등 신속성이 떨어졌다. 연구 주제도 연구자들이 자체 발굴한 내용이 많았다.

시는 이번 전담조직 신설로 행정에서도 신속한 이슈 대응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이슈 분석 체계를 갖춘 경기연구원은 4월 한 달 동안 ▶도민과 함께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경기도 리빙랩 ▶최근 기본소득 추이와 경기도의 도전적 시도 ▶고용주 없는 고용시대, 안전망이 필요하다 ▶미국 오카시오-코르테스 신드롬과 그린 뉴딜의 정책적 시사점을 주제로 보고서를 발간하는 등 매달 보고서를 펴내고 있다.

서울연구원도 정책리포트 형식으로 시정 이슈를 분석한다. 3월에는 1분기 서울시 소비자 체감경기와 서울시 택시요금 인상을, 4월에는 서울시 가계부채 진단과 정책 방향 등 시의성 있는 연구 결과를 냈다.

시와 인천연구원은 시정 현안 이슈를 선별하기 위해 정책협의회를 운영하고 연구과제를 정할 계획이다. 시는 ▶미세먼지 증가에 대한 인천시 정책제언 ▶자치경찰제 전면 시행에 대비한 인천시 대응 방안 ▶수소경제 활성화 사례 연구 ▶인천 스마트시티 추진 방향 ▶바이오인증센터 유치 동향을 비롯한 현안과제들을 연구원에 제안한 상태다.

인천연구원 관계자는 "빠르게 검토가 필요한 이슈에 대해 정책 대응 방향이나 참고할 만한 타 지역 사례 등을 담은 페이퍼를 만들 계획이다"라며 "올해 말까지는 태스크포스 형식으로 운영하고, 효과가 크다고 판단되면 시와 논의해 조직을 확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