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이 경로당 운영비의 정산 관리 소홀 및 노인자살예방사업의 허술한 관리 등 ‘노인복지사업’에 대한 부실을 드러내 비판이 일고 있다.

12일 군 등에 따르면 지난 4월 감사담당관실에서 실시한 종합감사에서 일부 경로당의 운영비 정산 증빙서류가 미첨부된 사례가 적발됐다.

보건복지부와 경기도는 노인복지사업 안내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시·군에 보조금 지원 목적 및 용도에 맞게 집행하도록 관리하고 있다. 하지만 민간단체의 보조금 집행에 대한 관리·감독 책임이 있는 해당 부서의 소홀로 인해 혈세 낭비가 우려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번 감사 지적 사항에 대해 ‘무사안일주의와 탁상행정’이 낳은 예견된 결과라는 주장이다.

따라서 내용의 경중을 떠나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한 후속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대외 소통창구 역할을 하는 군 홈페이지의 노인복지정보에 대한 개선도 필요하다 지적이다.

군은 홈페이지에 분야별 정보코너를 만들어 군정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주민들과 소통해 왔다. 부서별로 최신 현황을 업데이트하는 가운데 노인복지정보의 경우 최종 업데이트 시점이 2013년 7월로 돼 있어 수년째 관리되지 않고 있다.

또 사회 변화로 인해 노인들의 자살 위험 노출 등 위기노인이 증가함에 따라 노인자살예방센터를 양평군노인복지관에 위탁운영 중인 것으로 안내돼 있지만 군 어디에도 센터의 실체는 없었고, 이미 수년 전 보건소 정신건강예방 업무와 통합된 것으로 확인됐다.

군 관계자는 "관리에 대한 부족한 부분은 인정한다. 조속한 시일 내 후속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양평=안유신 기자 ay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