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는 독립유공자 유족들과 함께 지난 17일부터 4박 5일간의 일정으로 중국 항일독립운동 유적지 방문에 나섰다

2019052001010006756.jpg
이번 방문은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선열들의 숭고한 뜻과 희생정신, 나라사랑의 의미를 되새기고자 마련됐으며 19명의 독립유공자 유족들과 박승원 시장, 이형덕 시의회 부의장, 김연우 시의원 등이 함께 했다.

주요 방문지로는 상하이(上海) 임시정부 청사, 윤봉길 의사 의거지, 김구 선생 피난처 및 임시정부 요인 거주지, 광복군 제2지대 OSS훈련장소 및 제2지대 주둔장소, 광복군 총사령부 주둔지 등이다.

박승원 시장은 "100년 전 독립유공자분들의 희생이 있었기에 오늘의 대한민국이 있고 지금의 우리가 있다"며 "독립유공자 유족분들과 역사적인 유적지를 함께 방문할 수 있어서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선열들의 숭고한 뜻을 가슴 깊이 느낄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다"고 말했다.

이어 "독립운동 이후 100년 동안 청산하지 못한 일제의 잔재에 대해 책임감을 느끼며 이번 방문에 유족들과 함께 하는 것이 이분들을 위로하는 길이라고 생각했다"며 "독립운동의 스토리를 만들어 미래를 이끌어 갈 우리 청소년들이 역사를 기억하고 올바른 역사관을 갖는 데 도움을 주고 싶다"고 이번 방문을 기획하고 동행하게 된 이유를 밝혔다.

한편, 시는 독립유공자와 유족을 위한 사업으로 독립유공자의 공적을 기리기 위해 항일운동 관련 사진과 편지, 유족 인터뷰 등을 엮은 「독립유공자 발자취」 책자를 오는 7월 중 발간하고 독립유공자 가족과 관내 학교, 공공기관에 배부할 예정이다.

광명=김영훈 기자 yhkim@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