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00.jpg
▲ 김종호 정의당 인천시당 사무처장이 시청 앞에서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전면 백지화를 촉구하는 단식 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인천시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가 논란의 대상이 된 지 벌써 5개월이 지났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연료전지 발전소를 지어야 한다는 뜻을 내비쳤다. 정부도 신재생에너지를 밀고 있는데다 시도 공기업, 민간기업 등과 연료전지 발전소를 확대하기로 계획이 짜여 있다. 반대를 위한 시위와 반목보다는 해법을 위한 대화와 타협의 길을 찾아야 할 때다.

21일 시 등에 따르면 최근 6자 민관협의체는 동구 송림동 8-849 연료전지 발전소 부지(8천920㎡)에 50억여 원을 들여 녹지공원, 극장, 편의시설 등을 만드는 것을 협의하고 있다. 이 때문에 사업자인 ㈜인천연료전지는 한국수력원자력㈜과 비용 지출 등에 대해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인천연료전지는 한국수력원자력(60%), 삼천리(20%), 두산건설(20%), 인천종합에너지가 참여한 특수목적법인(SPC)이다.

연료전지 발전소는 신재생에너지로 전력을 팔 때 가중치 2를 받는다. 일반 태양광에너지 가중치가 0.7∼1.5이고, 지열·조력에너지가 1∼2.5다. 연간 예상 전력 생산량을 곱하면 에너지 판매수익금은 228억9천513만 원 정도 된다. 이 수익금을 주민들에게 돌려줄 수 있다. 가구별 전기요금 등 공과금을 내거나 지역발전기금을 만들어 주민들을 위한 사업에 활용하면 된다.

시도 수소연료전지 발전소에 관심이 높다.

신재생에너지 종합계획에 따르면 시는 신인천연료전지(78㎿), 인천국제공항공사(60㎿), 인천연료전지(40㎿), 인천환경공단(10㎿), 인천항만공사(20㎿) 등 다수 기업과 함께 연료전지 발전소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또 산업단지별(각 20㎿씩) 노는 땅에 총 300㎿의 미래도심형 전력체계를 만든다.

박 시장도 지난 20일 "친환경 대체에너지로의 전환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당면 과제"라며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확대하는 정부의 에너지정책 기조에 맞춰 인천 전력수요량의 25%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지만 반대는 분명하다. 연료전지 발전소 건립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발전소 건립계획 백지화를 촉구하며 무기한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김종호 비대위 공동대표(정의당 인천시당 사무처장)는 단식투쟁도 시작했다. 김 대표는 "여러 가능성 중 하나로 완충녹지를 검토했을 뿐 백지화 요구 의사에는 변화가 없다"며 "발전소 건립계획 백지화와 전면 재검토가 유정복 전 시장이 추진한 잘못된 정책을 바로잡는 길이자 박 시장의 시정 운영을 제대로 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연료전지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