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으로 행정안전부의 ‘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 구축사업’에 선정됐다.

30일 시에 따르면 행안부는 시민생활에 밀접한 행정문제를 빅데이터를 활용해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업무효율성을 높이고 예산절감 효과도 얻고자 ‘2019년 공공 빅데이터 신규 표준분석모델 구축사업’을 선정했다.

이 사업에는 중앙기관 및 기초·광역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총 30개 기관에서 40건의 사업을 신청했으며 시를 포함 12개 기관에서 총 18개의 과제가 선정됐다.

시의 선정과제는 ‘무인민원발급기 설치를 위한 입지 선정 모델’로 무인민원발급기 현황 분석, 신규지역 수요 예측 및 최적지 요건 분석, 수요요인 및 민원 발급량 평가 등이다.

오는 연말까지 6개월간 진행되며 총 소요예산은 4천800만 원으로 이번 과제 선정에 따라 예산의 50%는 국비로 지원받게 됐다.

시는 과제를 성실히 수행해 무인민원발급기 운영·배치 및 설치를 최적화하고 기존 배치된 무인민원발급기는 위치를 조정할 계획이며 향후 인구유입 예측에 따른 신규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선정에도 과제 결과를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시 정책기획과 관계자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공모사업에 선정되면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도시문제 해법마련에 기반을 닦을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중앙부처 등 공모사업에 적극 참여해 시민들의 행정 만족도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해 ‘보육서비스 강화를 위한 빅데이터 분석 과제’를 신청해 총 2천400만 원의 국비를 지원받았다.

화성=조흥복 기자 hbj@kihoilbo.co.kr

박진철 기자 jc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