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의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추진 강행과 관련, 광명시민들의 요구에 따라 지난달 31일 광명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국토부 주관으로 시민공청회가 개최됐다.

2019060301010000160.jpg
 이는 지난 3월 무산된 주민설명회를 전후로 광명시 주관으로 2차례 진행됐던 시민토론회에 이어 시민 요구로 이뤄진 첫 공청회다.

 국토부에서 추천한 이상문 협성대 교수가 좌장을 맡았으며 토론자로 최정섭 미래환경기술 상무이사, 권민근 삼안 상무이사, 고승영 서울대 교수, 김구한 KRTC 부사장이 나왔고 광명시 측에서는 이양주 경기연구원 연구원, 이승봉 광명시민단체협의회 상임대표, 김준환 서울디지털대 교수, 시민 김현수 씨가 패널로 참석했다. 시 측 패널들의 의견 개진과 질문에 이은 국토부 측 전문패널들의 답변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승봉 광명시민단체협의회 상임대표는 "보금자리지구 해제 후 사업환경이 바뀌었는데도 광명시민들의 의견 청취가 없었고, 상위법에 근거가 없고 자연생태계를 파괴하는 구로차량기지 이전은 중단돼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김준환 교수는 "20분 단위로 다니는 셔틀은 이용객 감소로 대중교통으로써 활용가치가 없다"며 "광명시의 도심을 통과하는 입출고 노선이 자리를 잡으면 향후 경전철 등 추가 노선 설치는 불가능하게 돼 광명시 교통 발전에 저해 요인이 될 뿐만 아니라 중심지에 차량기지를 설치할 시 재산가치 상승 효과는 사라진다"고 강조했다.

 공청회에는 광명시민 800여 명이 참석해 차량기지 이전에 강한 거부감을 보이면서도 논리정연한 근거와 타당성을 가지고 성숙한 시민의식을 유감없이 발휘하며 차량기지가 광명시에 들어와서는 안 되는 이유를 조목조목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박승원 시장은 "광명시와 시민 협의 없이 진행되는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은 동의할 수 없으며, 광명시의 미래가 없어지고 환경이 파괴되는 사업은 추진돼선 안 된다"며 "국토부는 사업을 중단·철회하고 다른 대안을 찾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구로차량기지 이전과 관련한 최종 입장을 정리해 국토부, 한국철도공사, 서울시, 구로구, 경기도 등 유관기관에 통보할 예정이다.

  광명=김영훈 기자 yhkim@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