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을 두고 주민들과 사업자 간 담판은 이번 주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16일 수소발전소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사업자인 인천연료전지㈜에 제안 답변에 대한 최후통첩을 했다.

비대위는 최근 4자(인천시·동구·비대위·인천연료전지) 협의회 결렬 뒤 ▶공론화 방식 해결 방안 제출 ▶안전성과 환경영향조사 요구 수용 ▶조사 중 공사 전면 중단 등을 제안하며 지난 14일 정오까지 답변을 줄 것을 요청했었다.

하지만 사업자는 비대위에 ‘비대위 제안사항에 대한 답변 기한 조정 요청’ 공문을 보내 오는 19일까지 답변하겠다고 회신했다. 비대위의 3가지 제안이 단순히 결정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니라고 기한 연장 이유를 밝혔다.

이에 대해 비대위는 협의체를 통해 요구했던 제안들이기에 많은 시간이 필요없다며 사업자 답변이 17일 오후 6시를 넘길 경우 더 이상의 대화는 없다는 입장이다.

비대위 관계자는 "답변이 늦어진다면 예정대로 19일 제6차 총궐기대회를 열고, 공사는 모든 물리력을 동원해 반드시 저지하겠다"며 "이미 발전소 부지 앞 집회신고를 마쳤으며, 공사가 강행될 경우 단식 투쟁 장소는 공사장 앞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16일 시와 비대위, 인천연료전지 등이 만나면서 대화의 진전이 보이는 듯했으나 이 역시 아무런 성과 없이 무산됐다.

장원석 기자 stone@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