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학생은 학업 중단 또는 학교생활을 유지하기 어려워하며 지속적인 관찰 또는 상담과 심리치료 등이 필요한 학생이다.
19일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해 자해와 학업 중단, 학교폭력 피·가해 및 아동학대 등을 경험한 도내 위기학생은 총 7만1천411명으로 집계됐다.
유형별로는 ▶극단적 선택 43명 ▶극단적 선택 시도 또는 자해 1천233명 ▶학업 중단 1만5천576명 ▶학교폭력 피·가해 학생 1만9천517명 ▶아동학대 8천333명 ▶정서·행동특성검사 관심군 2만6천709명 등이다. 이 가운데 ‘극단적 선택’으로 목숨을 잃은 학생은 전년도 19명에 비해 2배 이상 늘었으며, ‘극단적 선택 시도 또는 자해’를 경험한 학생은 2017년 276명보다 4배 이상 급증하는 등 해결책 마련이 절실한 상황이다.
그러나 정작 도내 학교 가운데 절반가량은 위기학생들을 위한 상담인력조차 배치되지 못하고 있고, 치료가 필요한 학생이 부모의 거부로 치료를 받을 기회조차 박탈당하는 등 제대로 된 도움을 받기 어려운 실정이다.
교내 전문상담교사가 배치된 학교는 도내 2천여 곳 가운데 700곳에 불과하다. 위기학생의 체계적 관리와 예방을 위해 같은 해 교육감 직속으로 ‘학생위기지원단’을 출범한 데 이어 올해 이를 전국 최초의 ‘학생위기지원센터’로 확대해 위기학생에 대한 관리 및 치료를 지원 중인 도교육청은 교사가 아닌 전문상담사와 교육복지사를 각각 370명과 120명씩 지원했지만 여전히 도내 학교 절반가량은 상담인력 배치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위기학생을 가장 먼저 발견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직원과 학부모의 인식도 문제로 지적됐다. 현재 교육부는 매년 학기 초 초등학교 1·4학년과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학생 정서·행동 특성검사’를 실시해 전문가의 추가 검사 또는 상담이 필요한 관심군 학생을 파악하고 있지만, 도내 관심군 학생의 49%는 학부모의 거부로 인해 추가 검사와 상담 및 치료 연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기 때문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현재 교육주체별 인식 개선을 위해 관리자 및 학부모 연수를 실시하고 교사 연수 및 가이드북을 개발해 보급하는 한편, 다양한 위기학생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며 "앞으로도 극단적 선택으로 목숨을 잃거나 시도한 학생 및 자해를 경험한 학생들의 사례와 이유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예방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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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승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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