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 저녁 배수지 밸브 고장으로 급수가 중단됐던 의정부시 일부 지역에 물 공급이 재개됐다.

1일 시에 따르면 지난 30일 오후 4시 30분께 용현·신곡·민락동 일대 상수도 공급이 중단돼 맑은물사업소 및 신곡·송산권역 전 직원이 비상근무에 들어갔다.

시는 민원이 빗발치자 긴급 조치에 나서 3이날 오후 8시 50분부터 수압을 낮춰 순차적으로 물을 공급했다.

갑자기 수압을 높이면 저수조나 배출관로 내벽에 붙은 물때나 침전물이 물에 섞여 나가 이른바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가 발생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현재 단수 지역 대부분에 물이 공급되고 있지만, 수압을 낮춘 탓에 신곡동 일부 고지대에는 물 공급이 지연되고 있다.

시는 이들 지역에 급수차와 생수 등을 지원하고 있다.

물 공급이 재개된 지역에도 수질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먹는 물로 사용하지 말고 생활용수로만 이용해 달라고 안내하고 있다.

이번 단수 사고는 용현 배수지의 유입관 밸브가 고장 나 저수조가 텅 비면서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정수장에서 나온 물은 배관을 통해 배수지로 유입되는데 이 과정에서 유입량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밸브가 열리지 않고 닫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용현 배수지는 3만7천t의 물을 저장, 용현·신곡·민락동 일대 7만 가구에 급수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아파트 등 지하저수조가 찰 때까지 장시간이 걸려 오늘까지 전 지역에 정상적으로 물 공급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혹시 붉은 물이 나오면 곧바로 신고해 달라"고 말했다.

의정부=신기호 기자 sk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