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에 일본의 강제노역을 널리 알려온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가 이번에는 제네바 유엔본부 내 국제기구에 ‘日 군함도 강제노역은 사실’이라는 메일을 보냈다고 2일 밝혔다.

이는 2일(현지시간) 일본 극우단체가 한국인들이 강제동원돼 혹사당했던 군함도(하시마)에 대해 왜곡된 주장을 하기 위한 심포지엄을 제네바 유엔본부 내 회의실에서 개최하는 것에 대한 선제대응이다.

군함도.jpg
▲ 군함도
이번 일을 기획한 서 교수는 "요즘 일본 극우단체들이 군함도에서 강제징용이 없었다는 거짓 영상을 유튜브에 광고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국제사회에 역사왜곡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러한 극우단체들의 역사왜곡을 일본 정부에서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오히려 반기는 분위기인지라 더 큰 문제가 되고 있어 가만히 두고만 볼 수는 없었다"고 덧붙였다.

이번 메일은 유엔인권고등판무관(OHCHR), 유네스코(UNESCO), 유니세프(UNICEF) 등 제네바 유엔본부 내 국제기구 30여 곳의 대표자와 공식 메일 계정으로 보냈다.

특히 메일 내용에는 2015년 7월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회의에서 당시 사토 구니 주유네스코 대사의 발언 중 "1940년대 일부 시설에서 수많은 한국인과 여타 국민이 본인의 의사에 반해 동원돼 가혹한 조건하에서 강제노역을 했다"라는 영상을 함께 넣어 일본 정부의 역사왜곡도 질타했다.

최근 군함도를 다녀온 서 교수는 "2015년 일본 정부에서 약속한 강제징용 사실을 알리는 인포메이션 센터 설치 등의 조치를 4년이 지난 지금까지 전혀 이행하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또 "일본군 위안부에 관한 태도에서 보듯이 ‘말 바꾸기’는 충분히 예상했던 일이다. 일본의 이런 역사왜곡들을 전 세계에 널리 알려 세계적인 여론으로 꾸준히 압박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부천=최두환 기자 cdh9799@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