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학교병원이 병원마다 다른 헬스데이터의 표준화에 나선다.

분당서울대병원은 지난 2일 헬스케어혁신파크에서 국책과제로 선정된 CDM기반 분산형 바이오헬스데이터 플랫폼 고도화 및 기관확장 연구를 위한 출범식을 갖고 본격 사업에 착수한다고 3일 밝혔다.

4년 간 총 95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이번 연구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의 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 추진하는 CDM(공통 데이터 모델) 기반 정밀의료데이터 통합플랫폼 기술개발사업분야의 국책연구과제에 선정돼 지원을 받는다.

사업이 마무리되면 오는 2022년까지 분당서울대병원을 비롯해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서울성모병원 등 국내 21개 종합병원 및 전문병원의 바이오헬스데이터의 포맷이 표준화됨은 물론 플랫폼을 통한 빅데이터로의 활용도 가능해진다.

백롱민 병원장은 "각 병원의 의료데이터를 표준화하되, 한 곳으로 통합하거나 이전하지 않고 그대로 두는 방식을 사용해 개인정보가 각 병원에서 외부로 유출될 위험을 차단할 수 있다"며 "대신 고도화된 거점(플랫폼)을 통해 통계적 분석 결과만은 연구자에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빅데이터로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사업은 각 병원이 분야별로 사업을 진행한다.

서울아산병원은 CDM 데이터 품질관리와 보안지침 및 검증기술을 개발하고, 아주대학교는 종합병원급 및 전문병원의 임상데이터 CDM 변환 지원을 담당한다.

참여 및 협력기관의 협의체 네트워크를 구축과 CDM 코디네이터 센터를 운영하면서 플랫폼 확산을 지원하는 등의 총괄 업무는 분당서울대병원이 맡는다.

성남=이강철 기자 iprok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