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공립유치원 내에서 관리자들의 부당한 요구로 교사들의 교권이 심각하게 침해당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이들의 교권회복을 위한 해결 방안 마련이 요구된다는 보도다. 전교조 경기지부 유치원위원회 소속 교사들은 3일 오후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원장 등 관리자들의 갑질 실태를 소개하면서 경기도교육청 차원의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교육청의 강력한 지도·감독이 없이는 원장들의 ‘갑질’과 교권침해를 근절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경기전교조가 최근 도내 568명의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근무환경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82%가 ‘단설유치원 근무를 원하지 않는다’고 응답했다고 한다. 그 이유는 비민주적인 분위기, 교사 복무에 대한 무리한 요구, 부당업무 지시, 인격 모독 등 순이었다. 특히 최근 많이 설립되는 단설유치원의 관리자 갑질과 횡포가 도를 넘고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유치원 교사들은 교권보호 이전에 인간으로서 인권도 제대로 보호받지 못하는 처지에 놓여 있으며, 더욱이 현재 드러난 실태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고 한다.

 교사들이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폭언이나 부적절한 호칭 등 갑질 사례는 비방과 의도적인 따돌림, 폭언, 욕설 등으로 다양하다. 이처럼 ‘부당한 대우를 넘어 인격모독에 해당하는 대우를 받았다’고 하소연하는 교사들 상당수가 교직생활에 대해 회의감을 느끼는 것은 물론, 인간적 모멸감에 몹시 시달리고 있다. 부당한 대우에 자존감마저 떨어진 교사들에게 제대로 된 교육을 기대할 수 없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배움을 받아야 할 원아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유치원 교사들은 관리자의 갑질과 횡포에서 벗어나 인격체로 존중받으면서 온전히 유아들에게 집중하는 교사가 되길 원할 뿐이다. 유치원 교사들의 권익보호와 교권침해 예방을 위해서는 유치원 교사의 교권을 존중하는 사회적 분위기의 선행과 함께 교권 침해 사례 은폐 방지 및 예방책 강화 등 이를 뒷받침 해주는 법적·제도적 보완과 보호 정책이 필요하다. 사실상 사각지대에 방치돼 있는 유치원 교사들의 교권 보호를 위한 인프라 구축과 함께 유치원 교사들의 인권보호를 위한 경기도교육청의 특단대책 마련을 촉구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