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북한 선박 관련 국정조사 여부를 두고 팽팽하게 대치해 임시국회가 다시 공전하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4일 야당의 국정조사 요구를 거듭 일축했다.

민주당 조정식(시흥을) 정책위의장은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북한 목선 사건과 관련해 추가로 따져 물을 것이 있다면 상임위원회 회의와 대정부질문을 통해 얼마든지 가능하다"라며 "정치적인 쟁점 사안을 민생과 결부해서는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야당 일각에서 추가경정예산(추경)과 민생경제 입법을 국정조사와 연계하려는 태도를 보이는데 이는 매우 무책임한 정략적 공세"라고 비판했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최재성 의원도 한 라디오에 출연해 "사건을 축소하거나 은폐한 근거를 한번 대보라"며 "이 사건은 국방위에서도 충분히 따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전날 정부의 합동조사 결과 발표를 ‘셀프 면죄부’라고 비판하며 국정조사를 재차 촉구했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더 이상 국방 붕괴가 없도록 9·19 군사합의를 무효로 하고 국정조사를 받아들일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황 대표는 "국군통수권자인 대통령이 직접 국민께 사과하는 것이 옳지 않겠나"라며 "국방부 장관과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의 안보라인도 당연히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합동조사 결과 발표는 예상했던 대로 청와대 각본·연출의 퍼포먼스에 불과했다"며 "청와대, 국정원, 국방부, 통일부 등 관련 기관 전부를 대상으로 한 국정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은 북한 선박 관련 국정조사 요구에 가세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원내정책회의에서 "국정조사를 미루는 것은 국민에게 죄를 짓는 일"이라며 "민주당은 즉각 국정조사를 수용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