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에 직접고용을 요구하는 요금수납원 노조원들의 시위 5일째인 4일 오전 한때 경부고속도로 서울 톨게이트(TG) 하행선 6개 진입로를 점거하고 연좌 농성을 벌였다.

경찰 등에 따르면 이날 출근시간대인 오전 7시 40분께 성남시 분당구 경부고속도로 부산 방향 서울 TG(톨게이트)에서 집회 중이던 노조원 600여 명 중 200여 명이 TG 진입로를 막고 서로 팔짱을 끼는 방식으로 연좌농성에 들어갔다.

이로 인해 부산 방향 총 12개의 TG 진입로 중 6개 진입로의 통행이 불가능해지면서 차량 소통에 지장이 빚어졌으며 나머지 6개 진입로에서도 차량 통과가 더뎌 출근길 고속도로가 정체됐다.

이 같은 농성이 출근 시간과 맞물려 판교분기점(JC)까지 4.7㎞ 구간에서 지·정체도 극심했다.

이날 경찰은 12개 중대를 동원해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면서 노조원들을 설득해 순차적으로 연좌 농성을 해제시켰다.

이 과정에서 일부 노조원이 강하게 반발해 충돌이 빚어졌으며 노조원 38명이 부상했다. 경찰에서는 부상자가 발생하지 않았다.

경찰은 수차례 경고 및 해산 명령에도 응하지 않은 노조원 23명을 검거해 경찰서로 연행했다.

경찰의 해산으로 2시간여 만인 오전 9시 30분께 연좌농성을 종료됐지만 나머지 노조원들은 서울 TG 요금소 앞에 지난달 30일부터 TG구조물 위로 올라간 30여 명의 노조원들의 고공농성을 응원하는 집회를 계속해서 이어갔다.

경찰관계자는 "출근시간대 시민 불편을 야기한 점을 고려, 해산 명령에 불응한 노조원들을 검거했다"며 "이들에 대해 일반교통방해 및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해산불응) 위반 혐의를 적용해 조사할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성남=이강철 기자 iprokc@kihoilbo.co.kr

박종현 기자 qw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