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속 매각 논란으로 성남시의회 여야 의원 간 폭력 사태까지 빚은 판교구청 예정부지 매각 안건이 욕설과 막말, 야당의 의장석 단상 점거 끝에 드디어 통과됐다.

 시의회는 지난 5일 원포인트 임시회 본회의를 열고 공유재산 관리계획 제3차 변경(안)을 기명 표결에 부쳐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 단독으로 처리했다. 표결에는 민주당 의원 20명이 참여해 찬성 19명, 기권 1명으로 안건을 통과시켰다.

 애초 다른 의견을 냈던 민주당 유재호 의원과 야당인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의원 등 14명은 표결에 참여하지 않았다.

 앞서 안건 심의에서 야당 의원들은 찬반 토론이 끝나자마자 공청회와 의견 수렴을 요구하며 10여 분간 의사봉을 뺏고 의장석 단상을 점거하는 등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여야 의원들은 서로를 향해 욕설과 막말, 고성을 쏟아냈다.

 시는 시유지인 분당구 삼평동 641 일반업무시설용지 2만5천719.9㎡를 매각해 첨단기업을 유치하고 매각대금으로 공공인프라를 확충하겠다며 지난달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안을 시의회에 제출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찬성하는 반면 야당은 졸속 매각이라며 반대해 왔다.

 여야가 대립하며 지난달 7일 소관 상임위원회인 경제환경위 안건 심의 도중 폭력사태가 빚어져 여야 의원 4명이 병원 치료를 받고 맞고소전까지 벌였다.

 지난달 11일에는 민주당이 간사 주재로 경제환경위원회 회의를 단독 처리하자 야당 의원들이 9일 동안 본회의장을 점거하며 정례회 반쪽 행정사무감사 등 최악의 파행 사태를 불러오기도 했다.

 시는 매각 안건이 통과되자 "판교구청 부지에 기업을 유치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며 "시 발전을 위해 치밀하고 투명한 절차로 시민들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기업을 유치해 시민에게 보답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이달 우수 기업 유치를 위한 TF 추진단을 구성해 공정한 기업 선정을 올해 말까지 완료할 계획"이라며 "마련된 재원은 판교지역 3개 학교 부지를 신속하게 매입하고 트램 및 공영주차장 건립, 판교 e-스포츠 전용경기장 조성 등 지역 발전과 공공인프라에 재투입하겠다"고 덧붙였다.

 성남=이강철 기자 iprok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