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8일 열리는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여야 간 불꽃 공방이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청문회에는 전 용산세무서장 뇌물수수 사건 개입 의혹, 윤석열 후보자의 장모 사기 사건 연루 의혹 등 신상 문제부터 검경수사권 조정 등 검찰개혁 이슈까지 현안을 두고 야당의 공세와 여당의 방어가 치열하게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자유한국당은 윤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을 집중 제기하며 도덕성 검증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 한국당은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의 친형인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뇌물수수 사건을 정조준하고 있다. 윤 후보자가 이 사건에 영향력을 행사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한 상태다.

한국당 주광덕(남양주병)의원은 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사건을 검찰 내 은폐·비호 의혹 세력이 있다는 강한 의혹이 제기된 고위공직자 부패·비리 사건"이라고 주장하며 윤 전 세무서장을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혐의로 고발했다. 주 의원에 따르면 윤 전 세무서장은 지난 2013년 육류 수입업자 등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경찰의 수사를 받던 중 해외로 도피했고, 이후 몇 개국을 전전하다가 체포돼 강제 송환됐는데 22개월 후 혐의 없음 처분을 받았다.

윤 후보자 처가와 관련한 도덕성 논란도 쟁점으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한국당에 따르면 윤 후보자의 장모인 최 모 씨와 관련해 청문회에서 다뤄질 사안은 사기 사건 연루 의혹, 의료법 위반 사건 관련 의혹, 동업자에 대한 무고죄 고소 관련 의혹 등 3건이다. 한국당은 이들 3건의 사건에서 최 씨의 범죄 혐의가 명백한 데도 최 씨가 처벌받지 않았다는 점을 문제 삼고 있다.

여야는 또 윤 후보자를 상대로 검경수사권 조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검찰개혁 이슈에 대해 집중 질의할 것으로 보인다.

박태영 기자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