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는 민관협치 4개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이 오는 8월까지 진행된다고 9일 밝혔다.

2019071001010004163.jpg
▲ 평택시가 지난 6월 민·관협치 4개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설명회를 열고 있다. <평택시 제공>
이번 사업은 지난 3월 15일 공포된 평택시 협치기본조례에 따라 기본계획 및 실행계획을 수립하고자 하는 것으로, 정책 과정에서의 시민 의견 반영 및 참여 확대를 위한 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기본계획이 수립되면 ‘협치회의’가 권고한 평가 및 공론화를 통해 협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행정절차와 제도를 개선하고, 민관의 수평적 협력관계에 기반을 둔 정책평가를 시행하는 등 평택시정에 시민 참여 및 소통을 위한 제도적 환경이 마련된다.

연구용역 관계자는 "이번 연구는 관계자의 ‘숙의공론’을 통해 평택형 민관협치 운영 시스템과 전략사업의 기본 방향을 결정하고 실행을 준비하는 로드맵을 그리는 과정이다"라며 "협치 전문인력 양성, 시민사회 간 협의체계, 정책 개발 공론장의 운영, 읍면동 단위가 의제 실행의 주체가 될 수 있는 방안 등을 주요 의제로 연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협치기본계획 수립 연구 과정 속에서 평택시 협치에 대한 구체적인 모습을 설계하고, 협치회의와 실무위원회, 협치 관련 부서들 간 역할과 협력 방안 등이 정리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연구는 7월 한 달 동안 협치실무위원 및 관련 시민사회, 공무원들이 참여하는 심층인터뷰를 진행하고, 8월 말 이를 통해 나온 핵심 쟁점들로 관련 주체 워크숍 및 협치회의 공론화 등을 거쳐 민관협치 활성화 기본계획 수립 용역 결과보고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평택=김진태 기자 jtk@kihoilbo.co.kr

홍정기 기자 h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