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평택.jpg
▲ 평택시의회 의원들이 현대제철 청산가스 기준치 배출 및 평택항 육상전원공급설비 즉각 설치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평택시의회 제공>

평택시의회가 최근 드러난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의 청산가스 기준치 이상 배출 및 고장 난 대기오염물질 저감장치를 수년간 운영해 온 데 대한 강력 처벌과 함께 평택항 고압육상전원공급설비(AMP) 설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시의회는 9일 성명서를 통해 "평택항에서 불과 11㎞ 떨어진 현대제철 당진제철소는 특정 대기유해물질인 시안화수소(청산가스)를 기준치보다 5배 이상 배출하고도 1년 8개월이나 숨겨 왔으며, 특히 대기오염물질 저감장치는 고장 난 채로 5년간이나 운영해 온 사실이 감사원 감사와 언론을 통해 드러나 평택시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당진제철소 같은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처벌을 강화하고, 감시 인프라를 구축해 평택시민들이 미세먼지 고통 속에서 눈물짓는 일이 없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정부에 촉구했다.

 또한 "평택항은 대형 컨테이너선 등이 드나들면서 배출한 다량의 오염물질들로 몸살을 앓고 있다"며 "대기오염 환경문제는 광역적 접근뿐만 아니라 국가적 관리가 절실히 필요한 실정으로, 평택항의 대기 질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부두에 접안한 선박의 화석연료 사용을 최소화해 온실가스를 줄여 줄 고압육상전원공급설비 설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시의회는 "현재 부산·울산·인천 등 항만이 있는 대도시들이 고압육상전원공급설비를 설치해 선박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저감하고 있으나 평택항은 단 한 대도 설치돼 있지 않다"며 "평택시민의 생명권과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정부는 평택항을 고압육상전원공급설비 우선 설치 대상에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평택항 육상전원공급설비 설치와 관련해 현재 고압·저압식을 포함해 올해 3기, 내년도에 3기를 계획하고 있다"며 "올해 추경에 설계비를 반영했으나 확정되지 않는 등 사업 진행이 불투명한 실정으로, 내년 하반기께나 설비 시험가동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평택=김진태 기자 jtk@kihoilbo.co.kr

  홍정기 기자 h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