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가 미세먼지 배출을 감소시키고 관리하기 위한 ‘제1회 미세먼지 대응대책 위원회’를 개최했다.

2019072501010011247.jpg
 지난 23일 열린 위원회는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미세먼지와 관련한 다양한 계층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그동안 시에서 추진한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 및 추진계획’을 중점 논의했다.

 시는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 및 추진계획으로 대기오염 안내 전광판 설치, 소형 도로청소차 보급, 쿨링포그 시스템 설치, 미세먼지 제거용 살수차 임차 용역, 쿨링&클린로드 구축사업, 친환경 미세먼지 마스크 제작 및 보급사업을 시행해 왔으며 미세먼지 저감 홍보 및 시민 교육 프로그램 부분을 강화키로 했다.

 향후 위원회는 미세먼지 저감대책과 관련해 의제 발굴에서 심의·의결·평가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면서 효율적인 저감대책의 우선순의를 정립하고 검토할 것을 약속했다.

 한편, 이날 새로 위촉된 위원들은 과학적 근거에 기반해 미세먼지 문제를 접근하고 그 과정에서 시민들과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도록 관련 학계, 의학계, 연구기관, 사회봉사, 민관 협력기구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신임 위원장으로는 건국대 이과대학 명예교수로 구리시 수돗물 수질평가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 중인 최무웅 이학박사를 선출했다.

 안승남 시장은 "시가 행정적으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실천을 하고 있으나 이제는 미세먼지 대응대책 위원회를 통해 좀 더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부분까지 촘촘하게 준비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미세먼지는 나, 내 가족 문제로 넓게는 구리시민의 문제이다. 타 지역의 모범 사례를 깊이 있게 대화해 활동해 주면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구리=윤덕신 기자 dsy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