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거주 다문화인 200만 명 시대다. 이들은 엄연한 대한민국 구성원들이며 더 이상 이방인이 아니다. 하지만 한국 문화와 차이에서 오는 어설픔과 낯설음으로 인해 문화 충돌도 곳곳에서 빚어지곤 한다. 다문화인에 대한 각종 정책 미비 결과가 이처럼 부작용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최근 베트남 이주 여성 아내에 대한 폭행 사건으로 이주민에 대한 인권문제가 사회문제화되는 등 끊임없이 발생하는 불미스러운 사건들이 그것이다. 코리안 드림을 품고 한국에 온 해외 이주민들이다. 이들이 우리나라 어느 곳에서 정주하든 처한 곳에서 주인 의식을 갖고 살아가도록 도울 수 있는 정책 마련이 시급하다. 국내 이주 근로자들이 우리 산업현장의 역군이 된 지는 이미 오래다. 이들 이주 근로자를 제외하고 우리 산업 경제를 논할 수 없을 정도가 됐다. 도시와 농촌을 가리지 않고 우리 사회 곳곳에 다문화인들이 뿌리를 내리고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언어와 피부색은 달라도 우리의 며느리이고 사위다.

 늦은 감이 있으나 이제라도 각 지자체들이 외국인 주민 ·다문화가족 돕는 정책 만들기에 앞장서겠다고 나섰다 하니 기대가 크다. 그것도 시흥시·안산시 등 전국 26개 지자체가 참여하는 전국다문화도시협의회와 법무부가 외국인 주민 정책에 대한 지속가능한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보도에 따르면 양 기관은 외국인 정책협의회를 구성하고 외국인 정책을 주기적으로 협의하는 한편, 연 2회 회의를 열어 협업 과제를 선정, 추진할 계획이라 한다. 또한 거주 외국인의 효율적 관리, 외국인 주민 행정서비스 전달체계 개선, 외국인 주민 현황 조사 및 연구 등을 통한 생활환경 개선, 외국인 주민의 국내 정책 및 적응과 사회통합 촉진, 외국인 정책 수립 과정 및 정책 회의 참여, 그 밖에 외국인 정책 관련 협업 및 협력 등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시흥시의 경우만 보더라도 지난해 말 기준 52만 시민 중 외국인 주민이 11% 상당에 해당하는 5만3천 명에 이르고 있다 한다. 갈수록 증가 속도도 빠르다. 때문에 급증하는 다문화인에 대한 복지 등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중앙부처와 소통의 필요성에서 이번 협업 체계가 구축 될 수 있었다 한다. 효과 거두기 바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