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서부경찰서가 소속 경찰관들의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지역 내 오피니언 리더 등 각계각층 주민들과 뜻깊은 소통에 나서 눈길을 끌었다.

지난 23일 오후 4시부터 5시 30분까지 서내 송포마루에서 이익훈 서장 주관 아래 열린 지역주민 초청 ‘경찰 반부패 대토론회’가 그것이다.

현장에는 김은순 고양여성기업인회 사무국장과 남광순 변호사, 일산시장 등 지역상인회 및 아파트 부녀회, 소상공인 등 각계각층에서 초청된 주민대표 40여 명을 비롯해 소속 경찰관 간부진 등 50여 명이 함께 했다.

토론회에서는 소속 경찰관들이 땀 흘려 진행 중인 비리척결 자정운동 사례 등이 소개됐으며, 부정청탁금지법률을 바탕으로 한 청렴한 경찰상 실현을 위한 ‘경찰 반부패 정책’과 관련해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눴다.

참석자들은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청탁금지법률의 구체적 내용을 시민들에게도 더욱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다"며 "특히 소수의 비리가 전체 경찰 이미지에 잘못된 영향을 주는 만큼 이를 목적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경찰관 처우 개선을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때다"라고 지적하는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이익훈 서장은 "이번 대토론회는 경찰이 시민과 함께 하는 ‘100日·100人 경찰 반부패 대토론회’ 일환으로 마련됐다"며 "현장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 경찰의 자정의지를 결집해 국민의 공감과 지지를 받는 청렴경찰로 거듭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고양=조병국 기자 chob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