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가 세종특별자치시,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에서 개최된 제10회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지역 문화 활성화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

시흥.jpg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와 대전세종연구원이 공동 주최, 올해로 10회째 맞인 이번 대회는 전국 147개 기초 지방정부가 응모해 7개 분야 343개의 사례가 접수돼 그 중 176개 사례만 본선에 올라 지난 25일 2차 현장 PT 심사 경연을 거쳐 분야별, 그룹별로 수상기관이 결정됐다.

특히 제10회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인간다운 삶, 공존의 시대라는 주제로 진행, 공모 분야는 일자리 및 경제 분야, 도시재생 분야, 에너지분권 분야, 초고령화 대응 분야, 지역문화 활성화 분야, 시민참여·마을자치 분야, 소식지·방송 분야 등 7개 분야로 구성됐으며 1차 서면심사 점수 70점(적합성, 창의성, 소통성, 확산가능성, 체감성), 2차 현장발표 30점(발표력, 준비도, 호응도)을 합산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또한 시는 지역문화 활성화분야에서 놀이! 골목을 깨우다. 지역사회 건강한 놀이문화 확산이란 주제로 시의 대표 우수 공약 사례를 타 기초 지방정부와 공유한 것은 물론 지역사회 놀이문화 확산의 거점 공간인 공공형 실내놀이공간 숨쉬는 놀이터 조성과 건강한 놀이문화를 전파하는 플레이스타트 시흥 캠페인 전개를 중심으로 발표됐다.

이와 관련 시는 지난해 4월 전국 최초로 놀이문화 육성을 위한 시흥시 놀이문화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전국 최초 놀이 문화 사업 전담 인력을 채용, 전담팀을 구축함으로써 정책 추진을 위한 철저한 기반을 다져 높은 호응을 받았다.

임병택 시장은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은 시정의 주인인 52만 시민과 함께 소통하고 노력한 결과"라며 "시민과의 약속이 시민의 삶에 한걸음 더 다가가 시민의 삶을 응원하고 우리시의 민생과 미래를 다지는 기반이 되어 행복한 변화 새로운 시흥을 만들도록 모든 공약 이행 완수에 52만 시민과 함께 고민하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6월 말 기준 정책공약은 10.2%의 공약이행률을 달성했으며 정책공약에 대해 분기별 추진상황 점검으로 시민과의 약속을 임기 내에 이행 완료토록 노력할 계획이다.

시흥=이옥철 기자 oclee@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