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소방서는 관내 다중이용업소에 대해 비상구 안전시설 설치를 완료했다고 28일 밝혔다.

2019072901010012478.jpg
이번 사업은 비상구 경과조치 대상 등 319곳에 대한 조치로 ‘비상구 무료설치봉사단’이 맡아 올해 말까지 해야 할 일을 이달 100% 조기 마무리했다.

비상구 안전시설은 최근 비상구 추락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가운데 이뤄졌다.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개정에 따라 올 12월 25일까지 4층 이하(지하층 제외) 모든 다중이용시설은 비상구 추락 방지 안전시설을 의무적으로 갖춰야 한다.

앞서 소방서는 비상구 추락 위험이 있는 모든 다중이용업소 관계자들에게 서한문을 보내고 무료로 대형 추락 위험 경고표지를 제작·보급했다. 또한 여성 영업주나 자가 설치가 힘든 다중이용업소에는 무료설치봉사단이 직접 방문해 비상경보기 319개와 안전쇠사슬 등 비상구·부속실 안전시설을 현지 보강했다.

무료설치봉사단은 부천소방서 재난예방과 직원과 경기도의회 최갑철(안전행정위원회)의원이 참여하고 있다.

최갑철 의원은 "소방관들과 비상구 안전시설 등의 보강이 조기 추진돼 의미가 있다"며 "비상구가 ‘생명의 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도민들의 안전을 위해 더욱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강신광 소방서장은 "비상구가 다시는 낭떠러지 비상구라는 말이 나올 수 없도록 예방단계를 강화하고, 앞으로 추락 위험이 있는 발코니에 대해서도 세심한 정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부천=최두환 기자 cdh9799@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