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제1국제여객터미널 매각과 관련, 인천항만공사가 2015년 6월부터 인천지방해양수산청과 인천시, 중구, 내항재개발비상대책위원회 등과 4년간에 걸쳐 추진해온 활용 방안을 놓고 말들이 많다. 당초 계획대로 민간 개발을 통해 인근지역의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는 주장과 민간이 아닌 공공개발로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맞서고 있다. 여기에 옹진군이 요구하는 군청사를 이전하든가 아니면 중부지방해양경찰청까지 공공성에 부합하는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대안도 제시되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서해안 남북의 연안여객과 인천화물 및 수산업 활성화 방안으로 해양발전을 위해서 남북 관계 및 중국과 교류를 위해 지정학적 위치를 충분히 활용하자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최근 인천항은 동양 최대의 크루즈터미널과 신국제부두 및 여객터미널을 비롯해 세계적으로 인천항만이 부각되고 있어, 인천만의 특성과 역사를 담은 모두의 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민간이 아닌 공익개발을 통해 공공성과 공익이 제고돼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은 있다. 하지만 정부 예산 뒷받침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다. 그러나 중구 주민들은 제1국제여객터미널을 이전하면 지역 공동화 현상이 발생해 주변 상권이 침체할 수 있어 해당 부지를 활용한 민간 개발을 원하고 있다. 따라서, 인천 섬 주민들과 연안부두 주민들이 수십년 동안 공동경제권을 이뤄온 만큼, 옹진군청 이전은 바람직하다는 생각이다. 현 옹진군 소유 군청 부지를 매각하고 정부보조금을 보태면 가능할 수 있기 때문에서다.

 어찌됐든 이제는 제1국제여객터미널의 활용가치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에 대해 이해당사자인 인천항만공사와 인천시, 인천해수청, 옹진군청, 중구청 등이 적극 나서 각자의 입장을 분명히 밝히고 이 문제를 하루빨리 해결해야 할 것이다.

 인천항은 수년 전부터 추진해온 인천항의 랜드마크가 될 골든하버 개발과 신항 배후단지 및 아암물류 2단지 부지조성, 주차장 확보, 준설, 내항재개발 등 인천항만 개발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민간이든 공공기관이든 매각이 시급하다. 올 연말까지 제1국제여객터미널 매각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에는 인천항의 물동량 확보 등 항만발전에 차질이 빚어질 것이 불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