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0일 인천상공회의소 대강당은 건설업계 관계자로 북새통을 이뤘다. 평소 만나보기 힘든 1군 건설사가 한자리에 모여 지역 중·소 건설업체를 협력사로 등록하는 행사가 열린 자리다. 20여 일이 지난 후 행사 실적은 어떻게 집계됐을까. 결과는 참담했다.

1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이날 참가한 대기업 1군 건설사 19개 중 2개 사만 지난달 말께 실시된 실적 집계에 응답했다. 나머지 17개 사는 시의 요청에 대꾸조차 하지 않았다. 한화건설이 총 12곳의 지역업체를 협력사로 등록하기로 결정했고, A건설은 등록 현황이 없다고 답했다.

시는 나머지 1군 건설사에 문자와 메일을 보내며 내부 사정으로 실적 공개가 어려우면 검토가 진행되는지 여부라도 알려 달라고 했으나 17개 사는 어떤 반응도 보이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지역 건설사업 활성화는 민선 7기 역점 사업 중 하나로 당시 이 행사를 성사시키기 위해 허종식 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 등이 관련 간담회를 갖는 등 백방으로 힘을 쓴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이 같은 취지의 행사는 인천에서 약 10년 전에 열렸다가 중단된 뒤 이날 재개됐다. 시의 전폭적인 지원에 힘입어 행사 당일 인천상의 강당에는 200여 개 지역 업체가 회사 소개서(건설공사지명원)를 들고 몰려왔다.

이들을 맞이한 국내 최대 건설사는 삼성물산, 현대건설, 대림산업, 대우건설, GS건설, 포스코건설, 롯데건설, SK건설, 현대산업개발 등 시공능력 ‘톱 10’을 비롯한 19개 사였다.

대기업 구매 및 외주계약팀은 최소 10개 지역업체 최대 80개 사가 넘는 지역업체와 상담을 하고 협력사 등록을 위한 접수를 진행했다.

대기업의 이 같은 냉소적 반응은 시가 대기업에 협력업체 등록기준을 신용등급 B- 이상으로 낮추도록 했고, 부채비율·현금흐름등급 등도 대폭 완화할 것을 주문한데 따른 영향도 있다.

실제 이날 대기업에서는 협력사 선정을 위해 시가 제시한 기준이 내부방침에 맞지 않는다는 볼멘소리도 나왔다.

조사에 응하지 않는 B대기업 관계자는 "다수의 지역업체에 대해 실사 조사까지 마쳐야 (리스크 없이) 협력사로 결정할 수 있는데 물리적 시간이 아직 부족하다"고 했다.

시 관계자는 "대기업 건설사들을 상대로 연말까지 등록 결과를 지속적으로 살펴보겠다"고 했다.

김종국 기자 k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