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가 7~9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9 스마트국토엑스포에 참가해 드론행정을 알린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이번 엑스포는 4차 산업혁명 기반의 첨단 기술을 만날 수 있는 공간정보산업 분야의 국내 최대 전시회다.<사진>

2019080601010001474.jpg
 시는 엑스포 현장에 성남관을 운영한다. 행사 3일간 방문할 1만여 명의 정부 부처 관계자, 기업인, 일반 관람객들에게 공공·행정 분야에 드론을 접목한 규제혁신 성과를 홍보한다. 관제공역 내 시험 비행장 3곳을 조성해 시 관내 56개 드론 관련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는 사례가 주 홍보 내용이다.

 시는 드론 생태계 조성으로 제10회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일자리 및 경제 분야 최우수상도 수상했다.

 성남지역은 서울공항이 자리 잡아 전체 면적의 82%가 원칙적으로 드론 비행이 금지돼 있는 관제공역에 속한다. 공항을 중심으로 반경 9.3㎞ 이내가 관제공역으로, 드론 기업은 다른 지역으로 멀리 이동해 시험 비행을 해야 했다.

 시는 기업의 이런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국토부, 공군 등과 수차례 협의를 가졌다. 그 결과 시와 공군 제15특수임무비행단, 항공안전기술원, 한국국제협력단은 지난 2월 드론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성남지역 코이카 운동장, 양지공원, 시청사 옆 저류지 등 3곳이 드론 실외 시험비행장으로 운영돼 최근 6개월간 민간 드론 기업체의 무인동력 비행장치 시험비행이 38회 이뤄졌다. 드론 기업들이 관제공역에서 드론을 시험 비행할 수 있게 된 전국 첫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성남=이강철 기자 iprok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