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유치원들의 현장 맞춤형 에듀파인 시스템 매뉴얼이 교육지원청 단위로 최초 제작돼 전국으로 배포·공유된다.

6일 성남교육지원청에 따르면 국가관리회계시스템인 에듀파인 시스템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사립유치원 에듀파인 따라하기’ 매뉴얼을 자체 제작했다.

매뉴얼은 에듀파인 화면을 보면서 업무를 따라 하는 사립유치원 맞춤형 매뉴얼로, 회계 초보자도 쉽게 회계업무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지출과 수입, 예산에서 실제 사용하는 주요 업무 중심으로 목차를 구성해 접근도 쉽다. 기존 자료들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정보화 분야, 업무관리시스템 관련 업무처리 방법 등도 추가 구성했다.

매뉴얼은 성남지역 사립유치원뿐만 아니라 경기도 전체 지역교육청으로 배포된다. 또 전국 시도교육청에도 공문을 시행해 자료를 공유할 예정이다.

전국단위 사업에 교육지원청이 자체 매뉴얼을 제작, 전국에 보급하는 건 흔치 않는 사례다.

현재 도교육청에는 740여 개의 사립유치원이 에듀파인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으나 그동안 시스템 사용의 어려움과 교육을 받아야 하는 불편함 등이 지속 제기돼 왔다.

김선미 교육장은 "사립유치원들이 에듀파인 시스템을 이용하면서 겪는 어려움이 해소되고, 시스템 적응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매뉴얼 지원과 함께 멘토링 운영, 사용자 집합교육 등 사립유치원 에듀파인 시스템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성남=이강철 기자 iprok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