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주민 생활환경과 수질 개선을 위해 하수처리장 증설과 노후 관로 정밀조사를 추진한다.

7일 시에 따르면 지역 내 공공하수처리장은 인천환경공단 위탁운영 10곳과 민간운영 3곳, 부천시 위탁운영 1곳 등 총 14곳이다. 이들 시설은 노후화와 하수 유입량 증가 등의 문제로 제 역할을 하기 힘든 상황이다.

승기공공하수처리시설은 미추홀·연수·남동구 일대 생활오수 등을 처리하지만 1995년 설치돼 시설이 낡았고, 최근에는 남동인더스파크의 오·폐수가 흘러들어 방류 수질 기준을 초과했다. 공촌하수처리장과 만수하수처리장은 각각 청라, 논현·서창지역의 인구 증가로 하수 유입량이 급격히 늘어 용량 증설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시는 민간투자사업(BTO-a)과 도시개발 방식으로 재원을 확보해 승기공공하수처리시설을 지하화한다는 계획이다. 공촌하수처리장은 청라 개발사업의 원인자 부담으로 분리막 교체 및 용량 증설을 진행하고, 만수하수처리장은 민간투자사업으로 사업성을 분석 중이다.

재해 발생 가능성을 높이는 노후 하수관로 정비도 시급하다. 인천지역 내 전체 하수관로(5천843㎞) 중 20년 이상 된 노후 관로는 절반 이상인 3천237㎞다. 이는 최근 도심에서 발생하는 지반침하(싱크홀)의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한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는 2022년까지 노후 관로 3천120㎞를 대상으로 정밀조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이 조사로 관로 파손 및 누수 여부 등을 파악해 시급성에 따라 전체 보수계획을 세운다는 방침이다. 사업비는 225억 원 규모로, 국비 45억 원과 시비 180억 원이 들어간다. 정비사업은 2020년부터 차례로 추진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같은 내용을 담아 시가 수립한 하수도정비기본계획을 보면 2035년까지 하수도 관련 총 사업비는 6조1천835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 중 19%는 국비, 6.4%는 원인자 부담, 나머지 74.6%는 지방비로 충당할 계획이다.

백현 시 환경국장은 "하수도정비기본계획에 대해 환경부와 긴밀히 협의하겠다"며 "2020년 상반기까지 승인을 받아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와 증설공사, 하수관로 정비사업을 조속히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