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7일 우리나라를 수출 우대국가 명단인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에서 제외한다는 내용이 담긴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공포함에 따라 이달 하순부터 일본산 제품의 대(對)한국 수출 절차가 대폭 강화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 여야는 논평을 냈으나 극명하게 엇갈린 시각을 보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결코 일본에 지지 않을 것"이라며 ‘극일’을 강조한 반면, 자유한국당은 외교적 노력과 실효성 있는 대책을 촉구했다.

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서면 논평에서 "우리 국민은 강하다. 민주당은 국민과 함께 극복하겠다"며 "일본이 다시는 감히 이런 행동을 꿈꿀 수 없도록 안보강국·경제강국, 함께하는 시민이 되도록 경주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대변인은 "우리 기업에 미칠 파장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국내 산업기반을 확충해 대일 의존적 산업체계에서 벗어나는 등 근본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우리 경제를 위한 숙제를 풀어야 할 시간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며 "외교적 노력이 시급하다"고 했다.

이어 전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경협과 같은 허황된 망상이 아니라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는 데 정부의 모든 노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최도자 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일본 정부의 수출 배제가 구체화되면서 우리 기업들의 피해가 눈앞으로 다가왔다"며 "우리 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정부는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서면 논평을 통해 "파국에 대한 일차적 책임은 일본에 있지만 상황이 이 지경이 되도록 방치하다 이제와서 의병을 모집하는 안이하고 무책임한 정부도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했다.

정의당 오현주 대변인은 서면 논평에서 "아베 총리가 스스로 오판을 시인한다면 대한민국 국민이 수긍해줄 아량이 아직은 남아 있다는 사실을 서둘러 깨닫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